삼성전자, CES서 '자막 읽어주는 TV' 신제품 선보인다

입력 2024-01-08 12:00  


삼성전자가 7일(현지시간) 진행한 '삼성 퍼스트 룩 2024' 행사에서 차세대 인공지능(AI) 프로세서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장)은 "삼성 AI 스크린은 가정의 중심에서 집안 모든 기기들을 연결·제어하는 'AI 홈 디바이스'의 중심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며 "차세대 AI 프로세서와 타이젠 OS를 바탕으로 기존 스마트 TV를 넘어 새로운 삶의 방식을 선사하는 'AI 스크린 시대'를 선도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2배 빠른 NPU 탑재한 '2024년형 네오 QLED 8K'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4' 행사를 하루 앞두고 진행한 신제품 공개 행사에서 삼성전자는 'NQ8 AI 3세대' AI 프로세서와 이를 탑재한 2024년형 Neo QLED 8K TV(QN900D)를 선보였다. 전년 대비 8배 많은 512개의 뉴럴 네트워크와 2배 빠른 신경망처리장치(NPU)를 가진 'NQ8 AI 3세대' 프로세서는 역대 삼성 TV 프로세서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제공한다.

2024년형 Neo QLED 8K는 이를 기반으로 △저화질 콘텐츠를 8K 화질로 선명하게 바꿔주는 '8K AI 업스케일링 프로' △AI 딥러닝 기술로 스포츠 종목 자동 감지, 공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보정하는 등 영상의 왜곡을 줄여주는 'AI 모션 인핸서 프로(AI Motion Enhancer Pro)' △화면의 다양한 음원 중 음성만 분리해 대화 내용을 명료하게 전달하는 '액티브 보이스 앰플리파이어 프로(Active Voice Amplifier Pro)'를 지원한다.

오디오 성능도 완성도를 높였다. 'Q심포니(Q-Symphony)'는 여러 대의 무선 스피커와 사운드바를 TV와 연동해 풍부한 음향을 제공한다. 최상위 사운드바 모델인 'HW-Q990D'와 연동해 최상의 홈 시네마 경험과 게이밍 사운드 경험도 즐길 수 있다. 2024년형 Neo QLED 8K(QN900D)는 8K TV 중 가장 얇은 12.9mm의 스크린으로 만들어졌으며, 마치 TV가 공중에 떠있는 것처럼 보이는 '인피니티 에어 디자인(Infinity Air Design)'를 적용했다.
타이젠 OS를 통해 맞춤형 경험·연결성 강화
삼성전자는 2024년형 '타이젠 OS 홈'를 통해 TV에 등록된 계정 별로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해준다고 전했다. 가족 구성원은 별도의 프로필을 설정할 수 있다. '삼성 녹스(Samsung Knox)'로 업계 최고 수준의 보안 성능도 갖췄다.

'삼성 TV 플러스'는 홈 화면에서 시청 가능한 콘텐츠를 한 눈에 보여주며 원하는 콘텐츠를 더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는 탐색 카테고리가 추가됐다. 더 많은 컨텐츠를 보다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컨텐츠 파트너십을 확대해 주문형비디오(VOD) 서비스도 업계 최다 수준으로 대폭 늘릴 계획이다. 아울러, 좋아하는 게임을 선택하기만 하면 'AI 오토 게임모드(AI Auto Game Mode)'가 타이틀을 분석해 장르와 환경에 맞는 화질과 음질로 최적화해 주는 등 게이밍 경험도 향상됐다.

삼성전자는 TV를 중심으로 개인과 기기, 여러 기기 간의 연결성을 대폭 개선해 더욱 편리한 라이프를 제안한다. 올해 첫 선을 보이는 '삼성 데일리 플러스(Samsung Daily+)'는 개인 트레이닝부터 원격의료, 원격 PC 제어, 화상 통화 등의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단일 인터페이스로 제공하며 홈 허브 역할을 한다. △운동 시간, 심박수 등 실시간 운동 데이터를 보여줘 실내 운동의 즐거움을 더해주는 '워크아웃 트래커(Workout Tracker)' △반려동물 원격 의료 서비스 '닥터 테일(Dr. Tail)' △블루투스 키보드나 마우스로 TV, 모니터, 모바일 기기간 컨텐츠를 자유자재로 복사, 이동할 수 있는 '멀티 컨트롤(Multi Control)' 등을 지원한다.

2024년형 삼성 TV는 스마트폰을 리모컨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스마트 커넥트(Mobile Smart Connect)', '갤럭시 버즈'를 TV와 빠르게 연결해줘 영화나 게임 등에 즉각 몰입할 수 있게 하는 '360 오디오(360 Audio)'도 지원한다.
"자막 실시간 읽어주는 TV"…AI·OCR 기술 활용
삼성전자는 더 많은 소비자들이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접근성 기능도 향상했다. 2024년형 삼성 TV에는 세계 최초로 AI와 광학식 문자인식(OCR) 기술을 활용해 자막을 실시간으로 음성 변환해주는 '들리는 자막(Audio Subtitle)' 기능이 적용됐다.

삼성전자는 화면의 윤곽선과 색상을 재조정하는 AI 기술을 적용해 저시력자가 별도의 기기 없이도 좋아하는 컨텐츠를 즐길 수 있는 '릴루미노(Relumino) 모드'도 강화했다. 특히, 일반 화면과 릴루미노 모드 화면을 동시에 볼 수 있는 '릴루미노 투게더 모드(Relumino Together mode)'를 새로 탑재해 저시력자가 가족들과 함께 TV를 시청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스마트폰으로 더 섬세하게 TV를 제어할 수 있는 '리모트 포 베리어 프리(Remote for Barrier Free)' 기능을 탑재했다. 시각, 청각, 신체 장애가 있는 사용자는 스마트폰을 통해 △직관적인 버튼 배치 △색상 대비 강조 △촉각 피드백과 같은 UI를 개선할 수 있고 △음성 가이드 등의 접근성 기능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이날 세계 최초로 투명 마이크로 LED를 공개했다. 현저히 높은 투과율로 현재 유리로 사용되는 모든 공간을 디스플레이화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2024년형 삼성 OLED는 선명도는 유지하고 빛 반사를 줄여 낮에도 몰입감 있는 시청 경험을 제공한다. 기존 대비 밝기가 20% 개선됐으며, AI 기술로 정확도를 높인 색상 표현을 자랑한다. 최대 144Hz의 고주사율로 부드럽고 선명한 게임 플레이도 즐길 수 있다.

이밖에 삼성전자는 업계 최초 무선 8K 프로젝터 '더 프리미어 8K', 액자형 스피커 '뮤직 프레임' 등 신제품도 공개했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