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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선 끝나면 결국…전기차 괜히 샀나" 차주들 한숨 쉰 까닭

입력 2024-01-09 21:00   수정 2024-01-10 10:03

"총선 끝나면 (전기차 충전요금이) 무조건 오르지 않을까요."

9일 전기차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이 같은 반응이 쏟아져나왔다. 한국전력공사가 최근 전기차 충전 사업에서 수익 극대화 방안을 찾기 위한 연구 용역을 시작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다.

한전은 "정례적으로 하는 용역"이라면서 "전기차 충전요금 인상 검토는 사실이 아니며 충전 요금 인상을 검토하거나 논의한 바 없다"고 밝혔다.
'아니다' 했지만...차주들의 이유 있는 불안감
이러한 해명에도 전기차 차주들은 머지 않은 시점에 충전요금이 인상될 것을 기정사실로 보는 분위기다. 정부가 최근 들어 전기 요금을 올리는 기조인데 전기차 충전요금 역시 전기 요금 인상분을 반영할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지난해 5월 전기요금을 1kWh(킬로와트시)당 8원을 인상 결정한 바 있다. 당시 전기요금 인상과 함께 환경부가 새 전기요금 인상분을 반영한 전기차 충전 요금 산정 검토에 들어갔다는 보도가 나왔으나, 당시엔 오르지 않았다.

다만 2022년 7월 정부는 한전의 전기차 충전요금 특례 할인 종료에 따라 공공 전기차 급속 충전기 요금을 한 차례 인상한 바 있다. 100kW 기준 kWh당 309.1원에서 347.2원으로 올렸다. 이후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운영하는 민간업체들도 줄줄이 인상에 동참했다. 이후 1년6개월 동안 전기차 충전요금 인상은 없었기 때문에 인상 명분도 갖췄다는 관측이다.

더욱이 전기차가 대중화와 함께 보급 대수가 늘면서 한전이 적자 폭을 줄이기 위한 조치로 전기차 충전요금 인상 카드를 꺼낼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일단 정부는 오는 4월 총선 전까지 공공요금 동결을 선언한 상황. 전기차 차주들 사이에서 "총선이 끝나면 무조건 오른다"는 얘기가 나오는 이유 중 하나다. 한전이 신년사에서 "요금 정상화를 이뤄내겠다"고 강조한 만큼 충전요금 인상 개연성이 높다는 것이다.

'유지비' 장점 사라지면..."전기차 살 이유 없다"
전기차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유지비다. 내연기관차에 비해 유지비가 저렴하다. 여기에는 유류비(충전비)도 포함된다. 업계에 따르면 50kW 급속충전기를 이용해 70kWh 배터리를 1회 완전히 충전할 경우 충전 요금이 2만2708원가량으로, 이는 동급 내연기관 자동차 연료비의 42~45% 수준이다.

한 전기차 차주는 "앞으로 요금이 계속 올라갈 것 같은데 이제 전기차는 유지비가 아니라 찻값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전기차 차주는 "충전비가 내연기관차보다 싸서 샀는데 속은 느낌"이라고 했다.

업계 관계자는 "충전 인프라 문제나 안전성에 대한 불안감에도 소비자들이 전기차를 구매하는 이유 중 하나는 유지비"라며 "친환경 차로서의 장점을 부각할 만한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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