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개발·복지' 꽂힌 서울 구청장들…"체감형 정책 펼 것"

입력 2024-01-09 17:58   수정 2024-01-10 00:27


서울 시내 25개 자치구 수장들이 내세운 올해의 키워드는 ‘재개발’과 ‘복지’였다. 한국경제신문이 9일 조사한 25명 구청장의 올해 신년사에 따르면 구청장들이 올해 가장 중점을 둬 추진하는 내용으로는 재건축 재개발과 같은 도시 재정비 사업이 꼽혔다.
주거환경 개선이 급선무
상당수 구청장은 신년사에서 재개발 재건축 사업 추진 속도를 높여 주거 환경을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박원순 전 서울시장 임기 때 억눌렸던 개발 수요가 여전히 강한 데다, 신통기획과 모아주택 등 서울시가 최근 내놓은 다양한 개발정책을 이용해 정비사업 속도를 높이는 게 가능해졌다는 판단에서다.

구체적인 개발지역을 언급한 신년사도 많았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장위뉴타운과 신월곡1구역 정비사업에 힘쓰겠다고 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창동차량기지 이전을 다시 추진하겠다며 이 프로젝트가 성공하면 “노원이 직주근접의 바이오 메디컬클러스터 도시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지상철도 지하화를 통한 개발공간 확보 및 상권 활성화도 구청장들의 숙원사업이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경부선 철도 지하화에 맞춰 미래 청사진을 그린 마스터플랜을 신속히 마련하겠다”고 했다. 이성헌 서대문구청장도 신촌역 상부 공간 입체복합개발을 역점사업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교통문제 해결을 첫손에 꼽은 구청장도 여럿이다. 이수희 강동구청장은 “GTX-D 유치, 지하철 9호선 4단계 연장, 지하철 5호선 직결화 등을 통해 동부의 교통 중심지가 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다. 박희영 용산구청장은 “국제업무지구 조성·용산공원 개방에 앞서 교통량 급증과 도시환경 변화에 대비하는 ‘종합교통체계 개선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차별화된 복지정책 ‘고심’
다른 지자체보다 한 발 앞서는 복지정책, 구민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복지정책도 구청장들의 공통된 관심사다. 구청장들은 신년사에서 저마다 복지정책을 언급했지만, 중요하게 여기는 포인트는 조금씩 달랐다. 전국 최초로 ‘위험거처 지원 조례’를 제정한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주거환경’에 초점을 뒀다. “반지하주택 환경개선, 고시원 쿨루프 사업 등 주거포용도시의 모델을 튼튼하게 만들어가겠다”고 했다.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첫손에 꼽는 이들도 있었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복지 사각지대 최소화를 위해 돌봄서비스를 확대하고 세대별 맞춤형 복지를 제공하겠다”고 설명했다. ‘복지 중구’를 신년 4대 슬로건으로 설정한 김길성 구청장은 “저소득 가구, 어르신,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빈틈없이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류경기 중랑구청장도 “산후조리 지원부터 공동육아방, 우리동네키움센터, 청소년 커뮤니티 공간, 어르신 일자리확대 등 모든 연령층을 위한 복지를 하겠다”고 제시했다.

주민이 체감하는 복지를 내세운 구청장도 다수였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청년 자격증 응시료 지원, 은평형 장애인 올인원 지원 사업 등을 선보이겠다”고 약속했다.

오유림/최해련 기자 ou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