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尹心 질문에 "지금 당 이끄는 것은 나"

입력 2024-01-11 14:01   수정 2024-01-11 14:12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1일 4·10 총선 후보자 공천 작업을 총괄할 공천관리위원회 구성을 완료하며 "지금 당을 이끄는 것은 나"라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부산항 국제 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현장 비대위 회의에서 정영환 공관위원장을 포함한 10명의 공관위원 인선을 의결한 뒤, 공관위 인선에 윤심(윤석열 대통령 의중)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질문을 받자 "그렇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 위원장은 "공정한 공천, 설득력 있는 공천, 이기는 공천을 할 것이고, 공천은 공관위원장과 내가 직접 챙길 것"이라며 "앞으로 그런 우려는 기우였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관위에는 친윤 핵심 인사로 꼽히는 이철규 의원과 비례대표이자 당 중앙장애인 위원장인 이종성 의원이 포함됐다. 장동혁 사무총장도 위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외부에서는 문혜영 법무법인 세종 변호사, 박근혜 정부에서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내고 직전 총선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공관위원을 지낸 유일준 변호사가 합류한다. 윤승주 고려대 의대 교수, 전종학 세계한인지식재산전문가협회 회장, 전혜진 유엔아동기금(UNICEF·유니세프) 한국위원회 이사, 황형준 보스턴컨설팅그룹코리아 대표도 포함됐다.

공관위원 10명의 전체 평균 연령은 55.6세로 1970년대생이 절반이다. 10명 중 5명이 법조계 경험이 있거나 로스쿨 학위가 있는 법 전문가다. 법률가로만 한정하면 4명이다.

한 위원장은 다수의 법률 전문가가 공관위에 합류한 데 대해 "입법부는 법률을 만드는 곳이다. 그러니 법률 전문가가 배제될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현역 물갈이 기준과 관련 "몇 선 이상 나가라? 그런 건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지, 일률적으로 할 건 아니다”라며 “출마해서 이길 수 있는 사람, 출마할 명분이 있는 사람은 출마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어 "불출마해야 할 사람도 있을 수 있다"면서도 "그러나 일률적 기준으로 나누는 건 적절하지 않다. 그 기준을 사심 없이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슬기 한경닷컴 기자 seulke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