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라이릴리 “연내 여러 국가에 비만약 출시”

입력 2024-01-17 11:27   수정 2024-01-17 11:28



일라이릴리가 올해 본격적으로 비만약 ‘젭바운드’ 해외 출시에 나선다. 지금은 젭바운드가 미국 시장에서만 판매되고 있지만, 연내 다양한 국가에 출시하겠다는 목표다.

일리아 유파 일라이릴리 인터내셔널 대표는 지난 16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이 같이 말했다. 일라이릴리는 미국 본사를 제외한 나머지 국가를 ‘일라이릴리 인터내셔널’로 묶어 관리한다. 유파 인터내셔널 대표는 비만약 등 의약품을 미국을 제외한 새로운 나라에 출시하는 최전방에 서 있다. 유파 대표는 “어떤 시장에 들어갈 것인가도 중요하지만, 급여 협상 가능성에 따라 (출시가) 결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젭바운드는 원래 당뇨 치료제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승인받았던 ‘마운자로’가 지난해 11월 비만 치료제로도 허가받으며 새롭게 얻은 이름이다. 젭바운드 수요는 공급이 부족할 정도로 증가하고 있다.

앞서 데이브 릭스 일라이릴리 최고경영자(CEO)는 이달 초 열린 세계 최대 제약·바이오산업 투자 행사 ‘2024 JP모간 헬스케어 콘퍼런스’에서 “지난 12월 젭바운드가 주당 2만5000건의 신규 처방을 기록했다”며 “예상치를 초과하는 시장 수요 덕분에 올해 공급량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유파 부회장은 로이터 통신에 현재 젭바운드 ‘펜 인젝터’에 대한 유럽 허가당국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으며, 올해 중순쯤 승인이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펜 인젝터는 주사침이 보이지 않는 펜을 몸에 가져다 댄 후 버튼을 누르면 ‘딸깍’하는 소리와 함께 자동으로 약이 투여는 제형이다.

또 유파 부회장은 유럽 소비자들에게 젭바운드를 직접 공급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이달 ‘릴리 다이렉트’라는 사이트를 열고 미국 소비자들이 직접 젭바운드를 주문할 수 있게끔 했다.

이처럼 노보노디스크의 ‘위고비’가 독주하던 글로벌 비만약 시장에서 후발주자인 젭바운드가 급부상 중인 가운데, 최근 리제네론도 ‘비만 대전’에 참전 의사를 밝혀 주목을 받았다. 리제레논은 근손실 예방 등 기존 비만약의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병용요법을 연구 중이다.

시장에서는 앞으로 비만약은 얼마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투여방식을 편하게 하느냐에 달려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항암은 같은 폐암 시장이라 하더라도 바이오마커 종류, 약물 불응성 등에 따라 세분화되지만 비만은 하나의 큰 시장을 여러 기업이 나눠야 하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앞서 데이브 릭스 일라이릴리 회장이 한국경제신문과 만나 진행한 인터뷰에서 ‘이르면 2025년까지 알약(경구용) 형태의 비만약 연구개발(R&D)을 완료하겠다’며 제형 변화를 강조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화이자는 부작용 때문에 경구용 비만치료제로 개발 중이던 ‘다누글리폰’ 임상 3상을 중단하기도 했다.

한편 국내 기업중에서는 한미약품이 한국형 비만 치료제를 개발 중이다. 한미약품은 장기지속형 제제인 ‘에페글레나타이드’를 개발 중이며 국내 임상 3상시험에 참가할 첫 환자를 이달 초 등록했다.

남정민 기자 peux@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