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사람당 수천 개의 기업이 수집한 정보가 페이스북으로 넘어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소비자들이 정보 수집 현황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물론 수집의 양 자체를 줄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조사를 위해 이용자 709명의 3년 치 데이터를 활용했다. 이들의 정보를 수집하는 기업은 총 18만6892개로 집계됐다. 한 사람의 정보를 수집해 페이스북에 공유하는 기업의 숫자는 평균 2230개였다. 최대 7000개의 기업이 한 사람의 정보를 제공한 사례도 있었다.
페이스북을 운영하는 메타의 에밀 바즈케즈 대변인은 "우리는 소비자들이 공유하기로 선택한 정보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관리할 수 있도록 많은 투명성 도구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이번 연구는 메타가 제공하는 ‘내 정보 다운로드’ 도구를 이용해 이뤄졌다.
하지만 소비자가 정보 공유 현황을 직접 파악하는 게 쉽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페이스북은 정보 공유 현황 데이터의 기업명 표기 방식도 규정하지 않고 있다. 일부는 소비자가 기업을 인지할 수 없는 단어를 사용해 기업명을 표기했다. 기업명 대신 파악할 수 없는 숫자로 적혀있는 경우도 있었다. 회사 홈페이지 주소(URL)를 병기한 기업의 비중은 34%에 그쳤다.
정보 전송 방식도 현황 파악을 어렵게 하는 원인으로 손꼽혔다. 일반적인 수집 방식은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이나 프록시 등을 통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반면 페이스북이 사용하는 컨버전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CAPI)는 내용 확인이 어렵다. 수집된 정보가 페이스북의 서버로 직접 전송되기 때문이다.
컨슈머리포트는 “전반적인 추적의 양을 줄여야 한다”며 “소비자들이 손쉽게 정보 수집을 거부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도구의 투명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작년 7월에는 메타의 간편 로그인 기능에 타사 행태정보 수집 도구를 함께 설치하도록 한 것이 확인됐다. 개인정보위는 타 사업자와 이용자의 적절한 동의가 없었다고 해석했다. 메타는 3개월 내 자진 시정 계획을 제출했고 개인정보위는 지난 4일 메타의 시정 계획 이행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타사 행태정보는 이용자의 온라인상 활동 정보를 뜻한다. 웹사이트 방문 이력, 앱 사용 이력, 구매·검색 이력 등이 있다. 이를 기반으로 개인의 관심, 흥미, 기호 및 성향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용자가 다른 웹사이트에서 ‘신발’을 검색하면 행태정보가 페이스북으로 전송된다. 이후 같은 이용자가 페이스북에 접속하면 다른 웹사이트에서 검색한 신발 관련 광고가 뜨는 식이다.
황동진 기자 radhw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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