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호선 연장선 조정안' 발표에…김포·인천, 엇갈린 분위기

입력 2024-01-19 15:50   수정 2024-04-02 17:02



서울 지하철 5호선 연장 노선의 조정안이 발표된 이후 그동안 팽팽한 대립각을 세워왔던 김포와 인천의 분위기는 상반된 모습을 보였다. 당초 인천에 2개역만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던 김포는 조정안을 존중한다며 환영의 뜻을 밝힌 반면 4개역 설치를 요구해왔던 인천은 해당 지역 정치권을 중심으로 이번 결정에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인천시는 통일된 입장을 내놓는데 진통을 겪으며 지역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는 모양새다.

김포는 19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중재안 발표 직후 "향후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 등 5호선 김포연장 사업이 신속 추진될 수 있도록 더욱 빠르게 움직이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조정안을 받아들이고 후속 절차를 진행하는 데 집중하겠다는 것으로 일종의 '표정 관리'에 들어간 것으로 해석된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김포시민의 안전과 삶의 질 개선만 생각하며 5호선 김포연장 사업에 총력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4개역 정차를 요구했지만 2개역을 받아낸 데 그친 인천은 내부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정차역 2곳을 받아낸 검단신도시 22개 아파트 입주민 모임인 검단신도시총연합회는 "만족스럽지 않지만 조정안을 받아들인다"며 "인천시는 예타 면제를 관철시키고 이번에 제외된 원당지구와 불로대곡역(가칭)을 추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정치인들은 인천 서구 안에서도 원도심으로 꼽히는 원당동와 불로동에 역 설치가 무산된 것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해당 지역을 지역구로 둔 신동근 국회의원과 김명주·이순학 인천시의원 등 지역 정치인들도 "원도심은 빼고 검단신도시만 정차하는 노선은 검단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인천시는 서울과 김포의 쓰레기 반입 중단 등 대응책을 강구해야 한다"는 공동 성명서를 내놨다. 강범석 인천 서구청장(국민의힘)은 "정치적 이익에 따라 결정된 역사 위치와 노선을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며 "연구용역 결과를 공개하고 주민 모두를 설득할 타당한 근거를 제시해달라"고 반발했다.

인천시는 이날 오후 늦은 시간까지 공식 입장을 내놓지 못하며 혼선을 빚었다. 당초 오전 10시30분에 입장 발표를 하겠다고 했다가 오후 2시로 늦추더니 이를 3시로 한 차례 더 늦췄다. 결국 인천시는 "원당역 등 추가 설치를 위한 논의가 지속돼야 한다"는 어정쩡한 입장을 내놓는 데 그쳤다.

서기열/인천=강준완/오유림 기자 philo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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