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 '자체 칩' 생산 위해 UAE 국부펀드와 투자 논의

입력 2024-01-21 20:39   수정 2024-01-22 01:18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인공지능(AI) 챗봇인 챗GPT 개발사 오픈AI의 샘 올트먼 최고경영자(CEO·사진)가 대만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업체 TSMC, 아랍에미리트(UAE) 투자자들과 투자 협의 중이라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자체 칩 생산업체를 세워 AI 반도체 최강자인 엔비디아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공급 안정성을 높이겠다는 취지다.

보도에 따르면 올트먼 CEO는 타흐눈 빈 자예드 국가안보보좌관을 포함한 UAE 유력 인사들과 만나 투자 자금을 지원받는 방안을 논의했다. 타흐눈 보좌관은 무함마드 빈 자예드 알 나흐얀 UAE 대통령의 동생으로, 8000억달러(약 1070조원) 규모 자산을 운용하는 UAE 국부펀드 아부다비투자청(ADQ) 이사회에 속해 있으면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그는 AI기업 G42의 회장직도 겸임하고 있는데, 이 회사는 오픈AI뿐 아니라 오픈AI 투자사인 마이크로소프트(MS)와도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올트먼 CEO는 대만 TSMC 관계자들과도 접촉해 파트너십 구축 방안을 협의했다고 FT는 전했다. 전날 블룸버그통신은 그가 일본 소프트뱅크그룹과도 대화했다고 보도했다.

신규 AI 모델 구축에 필요한 반도체 칩을 개발·생산하는 자체 벤처회사를 세우는 데 필요한 자금을 모집하기 위한 행보다. 오픈AI는 현재 대규모언어모델(LLM) 기반 최신 AI 모델인 GPT-4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개발 작업에 한창이다. 업그레이드 버전 GPT-4는 올해에 출시될 것으로 전해졌다.

업그레이드 과정에서 대량의 AI 반도체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오픈AI는 이 AI에 필요한 그래픽처리장치(GPU) 반도체 시장의 80% 이상을 장악한 엔비디아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겠다는 방침이다. 올트먼 CEO는 그간 여러 차례 AI용 반도체의 안정적 확보를 최우선 과제로 언급해 왔다. FT는 “구체적인 자금 조달 액수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시가총액이 1조5000억달러에 달하는 엔비디아와 경쟁하려면 수십억달러가 소요될 것”이라고 추정했다.

올트먼의 반도체 칩 자립 프로젝트는 미·중 간 반도체 전쟁에도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는 평가다. 포브스는 “신규 공장이 미국에 세워지면 아웃소싱 의존도가 높은 미국의 칩 생산 능력을 끌어올릴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리콘밸리=최진석 특파원 iskr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