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구세주'로 등장…'스마트팜'의 기적 이뤘다 [박동휘의 재계 인사이드]

입력 2024-01-23 12:00   수정 2024-01-23 15:29

경기도 여주시 오학동에 있는 푸르메소셜팜은 푸르메재단이 운영하는 국내 최초 스마트팜 기반의 발달장애인 일터다. 보통의 일상을 꿈꾸는 발달장애인 청년 55명이 이곳에서 근무한다.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입해 컴퓨터가 자동으로 온도와 습도를 계측하고, 작물의 발육 상태에 따라 영양액을 공급하는 1800평 규모의 자동화 농장에선 매년 65t의 방울토마토가 출하된다.

장애인의 사회적 자립을 도와주기 위해 설립된 푸르메소셜팜은 이상훈·장춘순 부부가 기부한 1만5000㎡(4500평)의 부지에서 출발했다. 하지만 2020년 10월 착공하기까지 우여곡절도 많았다. 총건립기금 150억원이 필요했는데 푸르메재단은 한계에 봉착한 상황이었다. 모금이 쉽사리 이뤄지지 않았다. 이때 ‘구세주’로 등장한 곳이 SK하이닉스다.
장애인의 일자리 모델 만든 푸르메 소셜팜
당시 농장 건립을 담당하던 재단 기획팀은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여주 인근에 공장이 있는 SK하이닉스에 스마트팜 계획을 제안했다, 때마침 이천, 여주 등의 지역 사회에서 사회공헌 사업을 추진하려고 고민하고 있던 SK하이닉스 측은 흔쾌히 협의에 나섰다.

머리를 맞대면서 푸르메재단과 SK하이닉스 실무진은 한 팀으로 움직였다. 사업 내용을 세부적으로 구체화하면서 SK하이닉스 경영진도 힘을 보탰다. 2019년 8월 ‘푸르메-하이닉스 협약식 체결’이라는 열매를 맺었다.

협약을 통해 SK 측은 총건립비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50억원을 기부했다. 동시에 농장에서 생산하는 작물을 전량 구매하기로 했다. SK하이닉스가 든든한 버팀목이 되면서 농장 건립이 현실화했고, 덕분에 다른 기업과 시민들의 기부도 이어졌다. 여주시, 한국지역난방공사, 장애인고용공단, 에너지기술연구원 등이 힘을 보탰다.


SK하이닉스의 이번 사회공헌은 여러 각도에서 주목받고 있다. 기부금 총액만 중시하는 기존 관행에서 벗어났다는 점에서다. SK 측은 비영리 재단과의 협의를 통해 소외계층을 위한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만들어냈다.

많은 기업이 ESG(환경·사회적 가치·지배구조) 경영의 측면에서 사회공헌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대부분 양적인 효과에 중점을 두는 경향이 강하다. 한 대기업의 ESG팀 관계자는 “보통 대기업들은 사회복지공동기금에 자산 순위에 맞게 일정액을 기부하곤 한다”고 말했다.
사회공헌 패러다임 바꾼 SK하이닉스
SK하이닉스도 기부를 통해 얼마나 많은 사람이 혜택을 받을지와 같은 양적인 효과에 집중했다면 이번 협업은 나오기 힘들었을 것이다. 하지만 SK 측은 장애인을 위한 새로운 일자리 모델을 만들 수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푸르메재단 관계자는 “많은 기업이 장애인 일터를 만드는 사업에 대해서 ‘운영이 잘못되면 어떡하냐’ ‘사고 나면 어떡하냐’ ‘기업이 책임을 지게 되면 어떡하냐’ 와 같은 두려움 탓에 엄두를 못 내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장애인 고용률이 아무리 낮고, 부담금을 수십억씩 내면서도 대다수의 기업은 과태료를 내는 게 낫다는 선택을 하곤 한다.

SK하이닉스는 푸르메재단과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사회공헌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건립비 기부뿐만 아니라 판로 제공, 임직원 봉사 등 다각도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특히 스마트팜에서 생산되는 방울토마토 전량을 매입하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한 포인트다.

회사가 무조건 매입해서 직원들에게 나눠주는 방식이 아니라, 사내 식당 간편식으로 토마토를 제공함으로써 SK하이닉스 직원들이 푸르메소셜팜에 대한 애착과 관심이 높아지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SK하이닉스 매입량은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온실도 기존 1200평에서 1800평으로 늘렸다. 푸르메 스마타팜은 지난해 기준 소셜팜 생산량 65t 전량을 SK하이닉스에 납품했고, 이것으로도 모자라 외부 협력 농장에서 매입한 방울토마토까지 소셜팜에서 가공 포장해 공급했다.

하이닉스 임직원들의 자원봉사도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다. 사원들이 매달 20~30여명씩 자원봉사단을 조직해서 농장을 찾아올 정도다. 농장 직원들에 따르면 수많은 자원봉사자 중에서 가장 열심히, 즐겁게, 일머리 있게 봉사를 잘하는 사람들이라고 한다. 작년에만 16회, 125명의 사원 및 가족들이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지난해 11월에는 김동섭 사장 등 하이닉스 임원과 팀장급 리더 30명이 자원봉사를 실시했다.

하이닉스는 이미 자회사 형태로 대규모 장애인사업장을 이천과 청주 등에서 운영하고 있다. 그런데도 NGO와 손잡고 다분히 모험적인 푸르메소셜팜 건립 프로젝트에 뛰어들어 꾸준히 지원하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박동휘 기자 donghuip@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