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한동훈 딸 스펙쌓기 '불송치'에 반발…"내 딸처럼 수사해라"

입력 2024-01-22 14:55   수정 2024-01-22 14:56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수사 기관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겨냥해 "조국 딸을 수사한 만큼 한동훈 딸을 수사해야 공정에 부합하는 거 아니냐"고 반발했다. 최근 한 위원장 딸의 '스펙 쌓기' 의혹 고발 사건을 수사해온 경찰이 한 위원장 가족을 불송치한 것으로 나타나면서다.

조 전 장관은 22일 방송인 김어준씨 유튜브 채널인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에 출연해 이같이 밝혔다.

김씨는 "한동훈 비대위원장 자녀 스펙 관련해서 각종 의혹 제기가 있었는데 1년 8개월 만에 전부 불송치됐다"고 운을 뗐다.

그러나 조 전 장관은 "기가 막힌다. 한 위원장 따님에 대해서 제기된 의혹이 한 11가지 됐다. 논문 대필, 해외 에세이 표절, 용역 개발 앱 대회 출품, 봉사 시간 2만 시간 부풀리기 등등으로 11가지가 고발됐다"고 설명했다.

조 전 장관은 "근데 무혐의 처리된 이유가 뭐냐 하면 문제가 된 논문이 실린 저널이 심사 규정 회신을 안 보내왔기 때문에 이게 심사 규정 위반인지를 우리는 모르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런데 그 문제가 됐던 그런 논문 중에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저널이 있다. IEEE(전기전자공학자협회)라는 전 세계 전기전자공학자들의 저널로 '탑 클라스'(Top Class)의 저널이다"며 "이 탑 클라스 저널에 여고생이 투고했고 실렸다. 이 저널 사이트에 지금도 들어가 보시면 심사 규정이 떠 있다. 심사 규정을 받을 필요가 없다. 그럼 이 심사 규정 위반 문제는 분명할 것이다. 경찰이 이 저널 IEE 저널 문제에 대해서는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두 번째 한동훈 위원장의 따님이 문제된 논문과 관련해서 케냐 논문 전문 대필업자가 스스로 나타나서 '내가 대필했다'고 먼저 인터뷰를 했다"며 "지금은 다 잊어버린 것 같지만 그 케냐인에 대해서는 조사도 하지 않았다. 이건 '뭐지'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언급했다.

조 전 장관은 "약간 사적 감정이 낀 발언일지 모르겠지만, 한마디 드리자면 제 딸은 제 딸 생활기록부에 적혀 있는 각종 인턴 활동들이 진짜 했는지 시간이 정확한지를 조사한다는 이유로 검찰이 제 딸의 일기장·고교 생활기록부·체크카드·신용카드 모두를 내역을 조사해 특정 시기에 그 장소에 있었는지 없었는지, 아니면 그 장소에 없고 밥을 먹었는지 영화를 보러 갔는지를 다 조사를 해서 '인턴 증명서에 적혀 있는 시간이 원래보다 좀 더 많다, 부풀려져 있다'고 기소했다"고 토로했다.

이어 그는 "그 뒤로 제 딸은 자신의 학위와 의사 면허를 모두 다 자발적으로 반납했다. 정말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제가 말을 하자면, 조국 딸을 수사한 만큼 한동훈 딸을 수사해야 공정에 부합하는 거 아니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한동훈 따님은 소환도 하지 않았고, 케냐인 대필업자 조사하지도 않았고, IEEE의 학회 규정 위반 문제 같은 경우는 검토하지도 않은 것 같은데, 한동훈 따님 같은 경우는 소환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한동훈 따님이 다니고 있는 인천의 모 국제학교에 각종 자료가 있었을 것인데 압수 수색했다는 얘기를 제가 들어보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한 위원장 딸의 '스펙 쌓기' 의혹과 관련해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한 위원장과 아내, 딸이 업무방해·위계공무집행방해 등 혐의로 고발된 사건에 대해 지난달 28일 혐의없음 등의 이유로 불송치 결정했다. 경찰은 제기된 의혹에 거론된 각 기관에 구체적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세 차례 공문을 발송했지만, 심사 규정 등에 대해 회신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한 위원장은 2022년 9월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딸이 감당하기 어려운 공격을 당하고 있다"고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