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픽코마, 작년 日 앱 시장 매출 1위

입력 2024-01-22 16:27   수정 2024-01-30 16:57

카카오가 웹툰 플랫폼인 ‘픽코마’로 일본 앱 시장 정상에 올랐다. 픽코마는 지난해 일본 소비자가 지갑을 가장 많이 연 앱으로 연간 거래액이 1000억엔(약 9050억원)을 넘겼다. 웹툰과 전자 만화책을 병행 공급하는 전략이 먹혔다는 업계 평가가 나온다.

카카오의 웹툰 콘텐츠 자회사인 카카오픽코마는 픽코마의 연간 거래액이 지난해 처음으로 1000억엔을 웃돌았다고 22일 발표했다. 세계 웹툰 플랫폼 중 거래액 규모가 가장 컸다. 이 업체가 2016년 4월 일본에서 픽코마를 출시한 지 7년여 만에 낸 성과다. 카카오픽코마 관계자는 “지난해 거래액 규모가 팬데믹(감염병 대유행) 이전이었던 2019년 대비 일곱 배 이상으로 늘었다”며 “전자책 형식의 일본 만화뿐 아니라 한국, 중국 등에서 제작된 웹툰을 확보해 현지 독자 취향에 맞춰 제공한 게 통했다”고 설명했다.

일본 시장 앱 1위 자리에도 등극했다. 앱 정보 분석 서비스인 데이터에이아이에 따르면 픽코마는 지난해 일본 내 소비자 지출 규모가 가장 많은 앱이었다. 결제가 많은 게임 앱을 모두 제쳤다. 2022년 3위에서 지출 규모 순위가 두 계단 올랐다. 전 세계로 보면 17위, 게임 앱을 제외하면 7위다. 틱톡, 유튜브, 디즈니플러스 등이 차례대로 1~3위를 차지했다.

업계에선 종이책에 익숙한 일본 시장의 환경을 역이용한 게 픽코마의 흥행을 이끈 ‘한 수’가 됐다고 보고 있다. 일본 내 독자들은 종이로 만화를 보는 데 익숙하다 보니 스마트폰으로 소비하는 웹툰에 거부감을 갖는 경우가 많았다. 카카오픽코마는 웹툰뿐 아니라 만화책을 전자책 형태로 공급하는 쪽으로 유통 전략을 잡았다. 종이로 나온 만화를 웹툰 형태로 재가공한 콘텐츠를 공급하기도 했다.

웹툰 시장의 경쟁 심화와 성장 둔화는 변수다. 지난해 1~3분기 카카오의 픽코마 사업 매출은 3906억원으로 전년 동기(3639억원)보다 7% 느는 데 그쳤다. 17% 늘어난 전년과 비교하면 성장세가 꺾였다.

엔저 효과로 원화 환산 시 성장폭이 줄어들었다는 게 이 회사의 설명이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