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수학여행 '물방울 검사' 논란…선생님 앞에서 '알몸 만세'

입력 2024-01-22 23:58   수정 2024-01-22 23:59


수학여행 중인 학생들이 목욕 후 깨끗하게 몸을 닦았는지를 알몸으로 검사하는 관행이 일본 교육계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학교 측은 이를 '목욕 지도'라고 주장하지만, 학생들은 불쾌해한다는 반응이 많았다.

일본 니시니혼신문은 22일 규슈 지역을 중심으로 전국에서 학생들에 대한 '물방울 검사'가 행해지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고 보도했다. 학교 측은 목욕 예절을 갖추는 데 필요한 지도라고 설명했지만,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제보자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중학교 2학년인 딸이 수학여행을 가서 목욕 후에 물방울이 묻어있는지를 여성 교원에게 검사받았다. 이 교원은 학생들이 알몸으로 만세를 하게 만든 뒤 몸에 물방울이 남아있는지를 맨눈으로 검사했다.

학교 측은 남녀 각각의 목욕탕에 동성의 교원을 2명씩 배치해 물방울 제거와 시간 준수 등을 가르치는 '목욕 지도'를 했으며 이는 이전부터 계속해오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후쿠오카현 교육위원회에도 같은 민원이 익명으로 제기됐다. 교육위가 학교 측에 사실 확인을 요청하자 해당 학교 교장은 "목욕 지도는 했지만, 만세를 시킨 사실은 없다"고 해명했다.

해당 교장은 "물방울뿐만 아니라 수건을 욕조에 넣지 않는 등 매너 전반을 지도한다. 원래 가정에서 가르쳐야 하지만, 모른 채 어른이 되면 창피를 당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 교육은 이어 자신이 교원일 때부터 오래 해온 일이라며 재검토할 생각이 없다고 못을 박았다.

교육 현장에선 물방울로 여관의 바닥이 젖어 학생이 넘어지는 것을 막는, 안전을 위해 필요한 지도라는 소리도 나온다.

현지 네티즌은 이와 같은 지도 방식이 불쾌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 웹 미디어 업체가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조사한 결과, 1119명 중 약 4분의 1이 물방울 검사를 경험했다고 답했다.

일본에선 최근 어린이의 성폭력 피해를 막기 위해 가슴이나 엉덩이 등 민감 부위를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거나 만지지 못하게 하는 교육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여기에 역행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마시타 마리코 변호사는 "시대착오적인 지도다. 교원은 프라이빗 존 노출은 허용되지 않는다고 지도해야 할 입장이다. 넘어지는 것을 막으려는 거라면 부지런히 마루를 닦는 등 다른 수단도 있다. 아이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할 이유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