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하고 깨끗한 텀블러 세척기 ‘마이컵’

입력 2024-02-06 09:38   수정 2024-03-12 12:45

[한경ESG] 지속가능 상품 리뷰



LG전자가 지난 1월 9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에서 텀블러 세척기 ‘마이컵(mycup)’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마이컵은 카페, 사무실, 공공장소 등에서 일회용컵 대신 쉽고 깨끗하게 텀블러를 세척해 사용하는 제품으로 ‘모두의 더 나은 삶(Better Life for All)’을 위해 LG전자가 실천하는 ESG 경영의 일환이다.

국제 환경보호단체인 그린피스가 지난해 11월 발표한 ‘재사용이 미래다’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에서 연간 84억 개의 일회용컵이 버려진다. 일회용컵을 다회용컵으로 바꾸면 한국에서만 온실가스배출량을 이산화탄소 환산량으로 연간 25만 톤 넘게 저감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 자란 나무 1130만 그루가 1년 동안 흡수하고, 내연기관차 9만2000대가 1년 동안 배출하는 탄소량에 해당한다.

LG 마이컵은 스마트폰에 ‘마이컵’ 앱을 설치해 편리하게 이용하는 텀블러 세척기다. 마이컵이 설치된 곳을 방문한 고객은 세척기 상단의 문을 열고 텀블러를 뒤집어 넣은 후 문을 닫고 앱에서 원하는 코스를 선택하면 된다. 텀블러 세척기는 고객 상황에 맞는 2가지 코스를 제공한다.

30초 이내의 빠른 세척을 원하는 고객은 ‘쾌속 코스’를, 유제품 등을 마신 후 보다 깨끗한 세척과 건조가 필요한 고객은 ‘꼼꼼 코스’를 선택하면 된다. 2가지 코스 모두 약 65℃ 고온수로 텀블러를 깨끗이 세척한다. 디스플레이에는 ‘세척중’, ‘세척완료’ 등 제품 동작 상태가 표시된다. 세척이 완료되면 푸시 알람을 통해 알려준다. LG전자는 세척이 끝날 때까지 고객이 앱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고 이벤트에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LG전자는 고객의 의견을 조사한 결과, 텀블러 내부뿐 아니라 외부와 뚜껑까지 세척하면 좋겠다는 의견에 따라 텀블러 내·외부를 동시에 세척하도록 다방향 세척날개를 적용했다. 또 B2B 고객의 효율적인 공간 활용을 위해 슬림하고 콤팩트한 디자인을 반영했다. 제품을 늘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도록 관리를 위한 구독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LG전자는 텀블러 사용 문화 대중화를 위해 텀블러 세척기를 카페, 사무실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확산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고객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제품 개발에 반영하기 위해 카페, 사무실, 대학 등에서 마이컵을 시범 운영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부터 스타벅스 일부 매장(경동1960, 숙명여대정문, 고대안암병원, 광화문교보문고, 창원대로DT)에서 실제 사용하며 제품을 테스트하고 있다.

LG전자는 일상에서 일회용 절감을 실천할 수 있는 플랫폼인 텀블러 세척기 마이컵을 올 상반기에 출시할 계획이다. 또 가전의 서비스화(servitization)를 통해 지속적으로 고객 접점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LG전자 H&A사업본부장 류재철 사장은 “마이컵 보급으로 텀블러 사용 문화를 확산하고 탄소배출을 저감하는 등 환경보호에 기여하는 다양한 제품을 계속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화제의 ESG 신제품/

HMM, 공급망 탄소계산기

HMM이 화물의 운송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산정하는 공급망 탄소계산기를 신규 개발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HMM 공급망 탄소계산기는 화물의 출발지부터 도착지까지 선박은 물론 철도, 트럭 등 다양한 운송수단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산정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HMM은 약 120만 건의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해 운송 거리를 정밀하게 측정하고, 온실가스배출 관련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가장 인정받는 GLEC(Global Logistics Emissions Council)와 CC(Clean Cargo)의 데이터를 활용해 배출계수를 산정했다. 특히 해상 배출계수는 HMM의 친환경 선박 데이터를 적극 적용하는 한편 글로벌 선사의 데이터도 반영해 효율성과 공신력을 확보했다. 화주는 HMM의 공급망 탄소계산기를 통해 화물을 운송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예상 탄소배출량을 계산해 사전에 선하증권(B/L)에 표기할 수 있으며, 실제 운송 데이터를 기반으로 산정된 배출량을 별도의 증서로 발급받을 수 있다. 아울러 HMM의 공급망 탄소계산기를 통해 제공하는 데이터는 친환경 경영을 추구하는 기업들의 스코프 3 배출량 보고에 활용될 전망이다.

파파존스, 폐페트병으로 만든 유니폼 도입

한국파파존스가 버려지는 페트병을 재활용해 만든 유니폼과 앞치마를 도입한다. 새롭게 도입하는 유니폼과 앞치마는 버려지는 페트병을 분쇄해 만든 원사로 제작했다. 유니폼에는 폐페트병 16병이, 앞치마에는 18병이 각각 사용됐다. 디자인은 활동성을 높이면서도 파파존스 브랜드 색상인 녹색과 아이보리색을 배치해 신선하고 청결한 느낌을 더했다. 이번 업사이클링 유니폼과 앞치마 제작은 미국 파파존스를 비롯한 글로벌 프로젝트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라마다 단계적으로 도입되며, 한국파파존스는 2023년 12월부터 전국 매장에 순차적으로 배포하고 있다. 한국파파존스 관계자는 “버려지는 물건에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심어주는 업사이클링은 환경보호는 물론 자원 낭비를 줄이는 데도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재활용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고 나아가 사회와 환경에 기여할 수 있는 ESG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림포장, 친환경 골판지 보랭 상자

글로벌세아 그룹 계열사인 태림포장이 국내 최초 골판지만을 이용한 ‘고성능 친환경 보랭 상자(TECO BOX)’를 개발했다. 태림포장에 따르면 이 제품은 스티로폼을 거의 대체할 수 있다. 테코박스는 골판지에 혁신적 상자 구조 변경 기술 및 다층 트러스 구조를 적용해 상자의 외부와 내부 사이 단열 공기층을 형성해 온도 유지 성능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렸다. 친환경 발수 코팅 기술을 접목해 상자 내부 습기 때문에 젖지 않게 만들었다. 특히 100% 재활용 가능한 골판지 소재만을 사용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특화 제품으로 친환경적이다. 스티로폼 상자보다 제조원가와 운송비 등 소비자 구매 비용이 저렴한 것도 장점이다. 또 회사 측은 공간 활용성이 뛰어나 운송 및 보관이 효율적인 데다 상자 표면에 로고와 글씨 등을 인쇄할 수 있어 제품 홍보 및 기업의 ESG 마케팅에 유용하게 활용 가능하다고 전했다.

김수정 기자 hohoki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