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여야 공방이 치열했던 산업 관련 이슈 중 하나가 중소기업 연구개발(R&D) 예산 삭감 문제다. 윤석열 대통령이 공식 회의에서 언급한 이른바 ‘R&D 카르텔’의 실체로 뿌려주기식 보조금이 지목됐다. 관행적인 예산 지원으로 좀비기업이 생명을 연장하며 중기 생태계를 어지럽힌다는 게 당정이 공유한 문제의식이었다.일부 사례지만 기획·연구 역량이 부족한 중소·벤처기업이 전문 브로커를 통해 연구 계획서를 대리 작성해 R&D 과제를 수주하는가 하면, 경쟁률이 1 대 1 미만인 공모 사업도 발견됐다. “카르텔은 없다”는 이영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의 호소에도 결국 올해 중기 R&D 예산은 작년 대비 22.7%(4150억원) 삭감됐다.
R&D 자금의 효율적인 배분·집행이라는 취지는 이해되지만 기업별·과제별 성과나 연구 진행도에 상관없이 일률적으로 지원 예산을 삭감한 것은 문제라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지적이다. 문제가 있거나 효과가 작은 사업을 골라내는 방식이 아니라 총액을 정해 놓고 비율대로 줄이라는 식이어선 곤란하다.
외교부 차관 출신인 오영주 중기부 장관이 공식 취임한 지 4주째를 맞았다. 취임 일성인 ‘우문현답’(우리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 방침에 따라 소상공인·중기 지원단체, 뿌리기업을 돌며 현장 목소리를 듣고 있다. 하지만 지금 정말 시급한 건 당혹감에 휩싸인 해당 중소·벤처기업인들을 직접 만나 달래고, R&D 예산 삭감에 따른 현장 혼란을 가라앉히는 일이다. 이를 위해 구체적인 상황 설명과 함께 R&D 지원사업의 방향을 분명히 제시해야 한다. 그게 진정한 우문현답의 자세다.
도전과 창업 의지가 꺾인 생태계에 혁신은 생겨날 수 없다. 혁신의 불씨가 사그라지면 오 장관이 누차 강조한 K중기·벤처의 글로벌 진출도 공허한 메아리에 그칠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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