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캠프 '디데이', 승자도 패자도 없는 스타트업 경연장으로 변신

입력 2024-01-26 14:37   수정 2024-01-26 14:40


국내 최대 스타트업 지원 지관인 은행권청년창업재단 디캠프가 올해 첫 스타트업 경진대회인 '디데이'를 25일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디데이는 매월 우승자를 뽑았던 과거 대회와 달리 우열을 가리는 경쟁 룰을 버리고 승자도 패자도 없는 데모데이로 진행됐다. 56대 1의 경쟁률을 뚫고 본선에 오른 5개 기업은 디캠프 최대 3억원 투자와 공동주관사의 우선 투자 검토 기회, 그리고 디캠프, 프론트원 1년 입주권을 똑같이 얻게 됐다.

스트림뮤직은 음악 퍼블리싱 플랫폼 '스트로베리필즈'를 서비스한다. 보통 음악기획사나 제작사에서 곡 발매를 준비할 때 음악 퍼블리싱 회사를 통해 수천 곡의 데모곡을 공급받게 된다. 이때 노동집약적인 데모곡 선별 업무 특성상 중개 과정에서 많은 시간과 비용이 발생한다.

류 대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트로베리필즈를 통한 디지털 전환에 성공해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었다. 현재 해당 플랫폼을 이용하는 작가 수는 약 1300명으로 수천 곡의 데모곡을 감상부터 평가, 선별, 저장까지 전 과정을 효율적으로 중개 중이다. 계약 체결 시 작가가 부담하는 수수료 개념의 저작권료 분배율도 업계 최저 수준으로 책정했다.

씨지인사이드는 국내 최초 법률, 규제 리스크 관리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솔루션인 아이호퍼를 서비스 중이다. 하루에도 100여건이 넘는 법령, 규제 변동으로 여러 기관과 기업들이 이에 대응하기 위한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고. 실제 글로벌 기업의 40%는 리스크 관리 비용으로 매년 325억원 이상을 쓰고 있다.

씨지인사이드는 AI로 뉴스를 분석해 △법률안, 인물, 일정 등 200여 가지 GR(정부관계) 데이터를 24시간 365일 자동 수집·분석 △뉴스와 SNS 데이터를 자동 수집해 여론, 이슈, 평판 등을 모니터링 △법률안 통과 가능성 예측과 동적 추적 서비스를 제공 △10만 개에 달하는 국내 모든 규제를 365일 24시간 모니터링·분석 등 총 6개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로닉은 외식업 시장의 인력난을 해결할 로봇 셰프 '큐브'를 개발하고 있다. 필요한 재료를 채워두고 앱을 통해 레시피를 입력하면 큐브가 그릇 세팅, 식재료 계량, 조리, 포장까지 자동으로 진행한다. 큐브는 모듈형으로 매장 규모에 따라 맞춤형 구성이 가능하다. 큐브 기본세트에 모듈 2개를 조합한 '소규모 매장 타입'의 경우 월 렌탈료 200만 원 수준으로 3명분의 인건비 약 1200만 원을 절감할 수 있다.

현재 샐러드, 요거트 볼 등 가열 조리가 필요하지 않은 식품을 대상으로 대학교 푸드코트, 성수동 카페, 현대백화점 등에서 실증을 마친 상태이며, 현재 가열 조리 모듈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향후 배달 플랫폼과의 연동을 통해 주문부터 배달까지 전 과정이 자동화된 매장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프롬서울은 가상현실 아바타를 제작·거래 가능한 마켓 스튜디오 '에덴'을 개발한다. 전문 소프트웨어를 배우지 않아도 쉽게 아바타를 만들고, 실시간 방송이나 가상현실 플랫폼 등에서 호환성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그 외에도 기업 고객 및 개발자를 위한 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제공한다. 에덴은 에스엠컬처파트너스와 메타버스 콘텐츠 개발을 진행해 개념 검증(PoC, Proof of Concept)을 마쳤다. 연내 정식 출시 예정이다.

머쉬앤은 버섯 균사체를 기반한 미래식품을 연구 개발하는 회사다. 버섯균사체 기반 소재에 대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상황버섯균사체 외 6종의 버섯균사체 원료를 식약처에 등재했다. 균주의 기능성 소재에 집중해 ODM(위탁개발), CMO(계약생산) 사업을 하고 있다.

한국식품연구원 패밀리 기업으로 선정되었고, 자사 원료의 항산화, 면역 증진 소재로 기능성을 인정받아 국제식품영양학회지에 소개됐다. 농식품 스타트업 ‘머쉬앤’을 창업한 정대표는 현재 버섯균주 25종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기능성 신소재를 원하는 식품회사, 애완식품회사, 화장품 회사 등 대형 고객사에 빠르게 사업화를 진행중이다. 현재 자사 원료 2종에 대한 항산화, 면역 기능이 확인돼 특허를 출원했고, 자사 균주 제형 개발 5종에 대한 특허 등록이 완료되었다.

2월 디데이는 글로벌 투자 유치를 희망하는 스타트업의 도전으로 꾸며진다. 1.7조원 이상의 글로벌 특화 펀드 조성에 기여한 디캠프, 한국성장금융, 한국벤처투자, 우리자사운영이 추천하는 글로벌 VC들이 공동주관사로 또 심사 위원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