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마을] 항복 선언 두 달 만에 독일의 댄스홀은 불야성을 이뤘다

입력 2024-01-26 17:40   수정 2024-01-27 01:06

1945년 5월 8일, 제2차 세계대전을 일으킨 나치 독일이 항복했다. 그 후 우리가 아는 독일 역사는 이렇다. 뉘른베르크 재판이 열려 나치 전범이 처벌받았고, 독일은 평화를 사랑하는 나라로 재탄생했다.

현실은 미묘하게 달랐다. 독일 사회는 1960년대가 되어서야 제대로 과거를 돌아봤다. 그전까지는 뻔뻔할 정도로 책임을 회피했다. 자신들을 피해자라고 여겼다. 폐허가 된 나라에서 굶주림을 견디며 살아남는 게 얼마나 고통스러운 일이었는지 열변을 토했다.

<늑대의 시간>은 1945년부터 1955년까지 그런 독일 사회의 모습을 생생하게 전한다. 저자 하랄트 얘너는 독일 언론인이다. 공식 문서와 책, 일기, 수기, 문학작품, 신문, 잡지 등을 총동원해 당시 평범한 독일인의 생활상과 심리를 파노라마처럼 펼쳐 보인다.

전쟁 후 독일인이 마주한 현실은 ‘지옥’ 같았다. 도시는 폐허가 됐고, 거리엔 시신이 널렸다. 굶주림도 문제였다. 생존을 위해 약탈, 암거래, 좀도둑질에 매달렸다. 품위 있고 점잖은 사람들까지 약탈에 나섰다. 시골 농부의 수확물을 훔치기 위한 ‘도둑질 투어’도 벌어졌다.

한편에선 절망의 터널을 빠져나왔다는 환희도 터져 나왔다. ‘삶의 기쁨’을 만끽했다. 항복 선언 보름 만에 영화관이 다시 문을 열었다. 두 달 만에 밤새 투어를 돌 수 있을 만큼 수많은 댄스홀이 영업을 재개했다. 전체 인구의 5%만 살아남은 쾰른에서도 으스스한 잔해 사이로 카니발 행렬이 지나갔다.

‘과거 반성’은 없었다. 기억 자체가 하루아침에 사라진 듯했다. 연합군이 당황할 정도였다. “맹목적으로 불같이 싸우던 독일인들이 항복하자마자 갑자기 순한 양이 되어버린 것이다.” 더 나아가 자신들을 나치에 이용당한 피해자로 여기기 시작했다. 유대인 학살도 마치 그런 일이 있었냐는 듯했다.

1945~1946년 열린 뉘른베르크 재판도 과거사 청산과 거리가 멀었다. 몇몇 전범만 처벌받았을 뿐이다. 서독 초대 총리였던 콘라트 아데나워는 “깨끗한 물이 없는 동안에는 더러운 물을 버리지 않습니다”라고 했다. 당시 독일 사회의 전반적인 정서였다.

1963~1968년 프랑크푸르트에서 아우슈비츠 재판이 열리고 나서야 외면하고 싶었던 과거와 마주하게 됐다. 후손들도 들고일어났다. 68세대들은 “나치 세대에 불복종 운동을 펼치자”고 했다.

저자는 독일에 민주주의가 뿌리내리고, 자기반성을 이룬 것을 기적 같은 일이라고 본다. 부끄러운 역사를 직면하는 건 쉽지 않은 일이다. 일본이 그랬고, 한국도 마찬가지다. “생존 욕구는 죄책감을 차단한다. 이는 전후 시대에 관찰되고, 인간뿐 아니라 인간 자아의 토대에 대한 믿음까지 의심하게 만드는 집단 현상이다.” 책은 우리가 이런 의식적 억압과 왜곡 속에 살고 있는 건 아닌지 묻는다.

임근호 기자 eig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