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샘 올트먼 만난 최태원 "글로벌 AI 서비스 함께 개발하자"

입력 2024-01-26 20:03   수정 2024-01-27 00:19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26일 챗GPT를 개발한 오픈AI의 샘 올트먼 최고경영자(CEO)를 만나 인공지능(AI) 사업과 관련해 광범위한 협력을 제안한 것으로 확인됐다. SK그룹이 전 세계를 무대로 출시키로 한 ‘AI 비서’ 서비스를 함께 개발하고, 챗GPT의 지역 특화 상품을 SK텔레콤과 도이치텔레콤 등이 속한 ‘글로벌 텔코 얼라이언스’를 통해 서비스하자는 것이다.

올트먼 CEO는 이날 삼성전자, SK하이닉스 경영진을 만나 AI 반도체 개발·양산 등과 관련한 협력 방안도 논의했다. 한국 대표 정보기술(IT) 기업들이 오픈AI와 ‘AI 동맹’에 나섰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날 최 회장은 서울 광장동 워커힐호텔에서 올트먼 CEO와 만났다. 최 회장은 통신·반도체 등 SK 주력 분야에서 ‘AI 기술 동맹’을 제안했다. 대표적인 게 SK가 독자 개발 중인 ‘개인 AI 비서’ 서비스다.

오픈AI와 함께 서비스 수준을 끌어올리는 방안을 타진했다. SK텔레콤이 국내에 출시한 ‘에이닷’ 같은 서비스를 전 세계를 대상으로 확대하자는 것이다.

챗GPT의 지역 특화 서비스를 공동 개발하자는 의견도 냈다. 최 회장은 올트먼 CEO에게 “통신사는 많은 고객을 보유한 데다 이동통신 서비스와 결합해 AI 서비스를 ‘유료화’로 잇는 역량도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 회장의 제안에 올트먼 CEO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오픈AI와 한국 반도체기업 간 ‘AI 반도체 동맹’에도 시동이 걸렸다. 올트먼 CEO는 이날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공장에서 경계현 삼성전자 사장을 만나 AI 반도체 개발·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등과 관련한 협업 방안을 논의했다. 곽노정 SK하이닉스 사장과는 고대역폭메모리(HBM)를 주제로 의견을 나눴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에게 협력을 제안한 것은 ‘퍼스널 인공지능(AI) 어시스턴트’ 분야에서의 협력이다. SK텔레콤과 같은 통신사가 보유한 개인의 위치 정보와 스마트폰 앱 사용 현황, 인터넷 접속 기록 등의 개인 정보를 오픈AI의 챗봇 ‘챗GPT’와 결합할 경우 제공하는 정보의 질이 향상될 수 있다.

동시에 SK텔레콤이 개발 중인 통신사 특화 대규모언어모델(LLM)도 오픈AI와 협력해 성능을 끌어올리는 등 시너지를 높이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SK텔레콤은 작년 9월 ‘글로벌 AI 컴퍼니’로의 전환을 목표로 ‘AI 피라미드 전략’을 발표했다. 피라미드의 정점에는 ‘퍼스널 AI 어시스턴트’(PAA)가 있다. 국내에선 이미 자체 개발한 LLM ‘에이닷엑스’를 기반으로 개인화 AI 서비스 ‘에이닷’을 정식 출시했다. 콘텐츠 추천과 질의응답은 물론 통화 요약, 실시간 통역 등 AI를 활용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SK텔레콤은 동시에 글로벌 통신사들과 협력해 PAA를 글로벌 시장에 출시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지난해 유럽의 도이치텔레콤, 동남아시아의 싱텔, 중동의 e&(이앤) 등 지역별 주요 통신사들과 ‘글로벌 텔코 얼라이언스’를 결성하고 통신사 특화 LLM을 공동 개발 중이다. 올 1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PAA를 선보인다는 목표다. SK그룹이 오픈AI와 협력할 경우 특화 LLM의 수준을 한층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SK그룹은 오픈AI가 갖지 못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바로 이용자들의 오프라인 기반 정보다. 통신사는 기지국 정보를 기반으로 이용자의 현재 위치를 알 수 있는 것은 물론 스마트폰에서 이뤄지는 이용자의 행동과 관련한 정보를 알 수 있다.

챗GPT의 GPT 스토어와 연계할 경우 이용자의 현재 위치와 동선 등을 참고해 앞으로 이동이 예상되는 장소를 추천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각국의 가입자 기반을 갖춘 통신사와 손잡고 오픈AI의 서비스를 세계 각국으로 확장할 수도 있다.

김우섭/황정수/이승우 기자 dut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