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잠수함서 SLCM 발사"…핵무기 탑재 잠수함 속도내나

입력 2024-01-29 19:00   수정 2024-01-30 01:00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8일 잠수함발사순항미사일(SLCM) 시험 발사를 참관하고 핵추진 잠수함 건조사업 계획을 지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핵무기를 탑재할 수 있는 SLCM을 향후 건조할 핵추진 잠수함에 실어 사용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다.

29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전날 김정은은 함경남도 신포시 인근 해상에서 발사된 SLCM 시험 발사를 참관했다. 통신은 “SLCM ‘불화살-3-31형’이 각각 7421초, 7445초 동안 비행한 뒤 섬 목표를 명중 타격했다”고 보도했다. 불화살-3-31형은 북한이 지난 24일 서해상으로 발사한 순항미사일과 같은 종류다.

이번에 쏜 순항미사일이 잠수함에서 발사된 것인지, 미사일 시험 발사용 바지선에서 발사된 것인지는 명확하지 않다. 다만 북한이 같은 유형의 순항미사일을 육상과 수중 두 곳에서 쐈다는 점에서 발사 플랫폼을 다양화하고 있다는 평가다.

특히 통신은 “(김정은이) 핵동력 잠수함 및 기타 신형 함선 건조사업과 관련한 문제들을 협의하시고 해당 부문이 수행할 당면 과업과 국가적 대책안들을 밝히셨으며 그 집행 방도에 대한 중요한 결론을 주셨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북한이 조만간 수중에서 무한 기동이 가능한 핵추진(원자력) 잠수함 건조에 본격 착수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북한은 지난해 9월 수중에서 핵 공격을 할 수 있는 전술핵 공격잠수함인 ‘김군옥영웅함’을 진수했다. 다만 이 잠수함의 동력은 디젤엔진이다. 양욱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이번 SLCM은 김군옥영웅함에서 발사했다면 최소 배 이름을 사진 속에서 공개하거나 언급했을 것인데, 그렇지 않은 점을 볼 때 김군옥영웅함에서 발사됐을 가능성은 작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향후 북한이 전날 시험 발사한 SLCM ‘불화살-3-31형’을 핵잠수함에 탑재하는 것을 목표로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북한이 잠수함 및 잠수함용 미사일 체계를 확보하면 러시아로부터의 기술이전이 있었는지 앞으로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종우 기자 jongwo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