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전과 판박이…부산상의, 회장직 놓고 분열 조짐

입력 2024-02-01 18:43   수정 2024-02-02 01:16

“단합이냐, 경쟁이냐.”

130년 전통의 부산상공회의소 회장 선출 방식이 흔들리고 있다. 상의 회장단이 원로 경제인의 총의를 모아 차기 회장을 추대하던 방식 대신 투표에 의한 선거가 대세로 굳어지는 분위기다. 2021년 첫 선거가 치러진 데 이어 올해도 표 대결이 확정됐다.

지역 상공계 관계자는 “원로 경제인을 주축으로 강력하게 응집된 결속력이 점차 약해지고 있는 것 같다”며 “앞으로는 3년(회장 임기)마다 투표가 이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역인 장인화 부산상의회장은 도전자 양재생 은산해운항공 회장과 오는 3월 결전을 벌일 예정이다.

단합을 강조하는 ‘추대’냐, 경쟁적인 ‘선거’냐를 두고 지역 내 의견이 분분하다. 현역 부산상의 초선의원 30명은 양 회장이 출사표를 던진 바로 다음 날인 지난달 24일 성명서를 내고 추대에 의한 현역 회장 연임을 지지하고 나섰다. 장 회장을 지지하는 이유는 제각각이지만, 이들은 ‘단합’에 한목소리를 냈다. 선거에 따른 경제인 간 분열을 경계한 것이다.

한 초선의원은 “2021년 24대 회장 선거의 후폭풍이 상당했다”며 “반대파 의원들의 협조가 이뤄지지 않아 주요 사업을 추진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다”고 토로했다.

바람과 달리 이번에도 치열한 선거전이 벌어질 전망이다. 양 회장은 지난달 23일 “중도 낙마는 절대 없을 것”이라며 장 회장을 상대로 공개 토론회를 제안했다. 그는 “현역 회장은 상당한 경험과 역량을 갖춘 분”이라며 “토론으로 의견을 교환해 더 나은 미래상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두 회장이 내세운 공약은 과거의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엑스포와 같은 대형 행사나 대기업 유치 등 으레 나오는 단골 공약이다. 허술한 공약은 상의 의원이 회장을 뽑는 간접 선거 방식과 맞물려 분열을 조장하는 정치판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다. 상의 의원 입성을 바라는 기업인이 의원으로 뽑히기 위해 다른 기업을 설득하는 데 시간을 쏟고, 이 과정에서 회장 선출을 위한 대의명분은 뒷전으로 밀리는 악순환의 반복이다.

지역 소멸, 내수시장 위축 등 부산의 모든 기업인이 공통으로 걱정하는 문제점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지역 문제를 놓고 고심해온 한 기업인은 “상공계가 교육계와 손을 맞잡아야 지역 소멸과 내수 위축 상황에서 그나마 버틸 수 있다”며 “그동안 행정적으로 가로막혔던 사안을 뚫어줄 진정한 리더가 나와야 한다”고 바랐다.

2021년 상의 선거를 통해 ‘경쟁은 곧 분열’이라는 것을 충분히 경험했다. 분열을 막고 선출을 위한 대의명분을 찾아야 한다. 토론회가 첫 출발일 수 있다. 5성급 호텔에 선거 캠프를 차리는 것보다 중요한 건 대화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