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민주개혁진보 선거연합' 추진…與 "이름이 아깝다"

입력 2024-02-08 13:35   수정 2024-02-08 13:36



더불어민주당이 범야권을 통합한 총선용 비례정당 창당을 위한 공식 절차에 착수했다. 민주당 민주개혁진보선거연합(민주연합) 추진단은 8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녹색정의당과 진보당 등을 향해 연석회의 참여를 제안했다.

추진단장을 맡은 박홍근 전 원내대표는 "우선적으로 국민적 대표성을 가진 원내 세 개 진보정당 그룹, 그리고 그간 연동형 선거제 유지를 주창해온 연합정치시민회의와 논의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세 개 정당은 녹색정의당, 진보당, 새진보연합이다.

그는 야권 선거연합에 대해 "합의를 통해 원만하게 신속히 처리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며 "그러나 적정한 시한까지 합의에 이르지 않을 경우, 우리는 합의에 동의하는 그런 정당 그룹과 합의된 영역 중심으로 우선 추진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민주당은 지난 5일 현행 준연동형 선거제를 유지하면서 비례 의원 확보를 위한 야권 ‘통합형 비례 정당’을 구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국민의힘은 "'민주개혁진보 선거연합'이라는 이름이 아깝다"며 비판에 나섰다. 김예령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지난 총선에서 반민주적 의회 폭거로 탄생한 선거법을 이재명 대표 개인의 심기에 맞춰 이번에도 하겠다며 퇴행을 앞장서서 주도하고 있는 정당이 민주, 개혁, 진보를 언급하니 후안무치에 기가 막힐 따름"이라고 날을 세웠다.

김 대변인은 "비례대표 명단도 마음대로 하고 싶으나, 사달이 날 게 분명하니 마지못해 ‘진보 진영의 맏형’을 운운하며 비례 의석 몇 개를 짬짜미로 나눠주고 달래겠다는 의도인데 그 속이 훤히 들여다보인다"며 "비례 의석 순번과 지역구 배분에 대한 이 대표식 정략적 계산은 민주주의의 꽃인 선거와 유권자들을 기만하는 아주 나쁜 버릇"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자녀 입시 비리로 법적 책임을 져야 할 사람이 비사법적 명예 회복의 수단으로 삼고, 돈 봉투를 뿌린 혐의로 감옥에 있는 이도 올라타겠다는데, 이것은 선거연합이 아니라 법치 농단, 도덕 상실 연합 아니냐"고 비꼬았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송영길 전 의원의 합류 가능성을 비판한 것을 보인다.

김 대변인은 "찐명 중에 찐명으로 알려진 김남국 의원도 ‘코인 투기당’을 만들어 합류하지 않을까 우려된다"며 "차라리 ‘내 사법 리스크 방탄을 해줄 호위무사 151명을 공천할 것이다’라고 솔직하게 고백하시는 게 어떻겠냐"고 일갈했다.

이슬기 한경닷컴 기자 seulke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