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풀었더니 7배 늘었다…비대면진료 야간·휴일이 95% [고은이의 스타트업 데이터]

입력 2024-02-08 16:50   수정 2024-02-08 17:13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비대면진료 허용 범위 확대 후 주요 플랫폼에서 비대면진료 요청 건수가 7.3배 증가했다. 신청이 실제 진료로 전환되는 '진료 전환율'도 75.8%까지 높아졌다. 전체 비대면진료 중 94.6%가 야간·휴일에 해당하는 평일 오후 6시 이후(토요일은 오후 1시 이후)와 주말에 쏠렸다.

원격의료산업협의회는 8일 '비대면진료 시범사업 확대로 인한 효과'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굿닥·나만의닥터·닥터나우·솔닥 등 4개 플랫폼에서 이뤄진 비대면진료 사례들을 조사했다. 조사에 따르면 비대면진료 범위가 확대된 지난해 12월15일부터 지난 2일까지 50일간 플랫폼 4개 사에 접수된 진료 요청 건수는 17만7713건이었다. 확대 전 50일 간 접수된 2만1293건보다 7.3배 늘었다.

정부가 지난해 12월 1차 시범사업보다 적용 범위를 확대한 2차 시범사업을 시작한 데 따른 것이다. 정부는 도서벽지 등 지역이나 공휴일 등 취약시간대, 65세 이상 장기요양등급자 등 취약자 등의 경우 대면 진료 이력과 관계없이 초진도 비대면 진료 이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규제 완화 후 비대면진료 신청이 실제 진료로 연결되는 ‘진료 전환율’도 개선됐다. 제도 확대 이전엔 23.7%였다.확대 후엔 75.8%까지 늘었다. 환자 확인 절차가 간소화된 영향이다.
,
플랫폼을 통한 전체 비대면진료 중 94.6%가 야간, 휴일에 해당하는 평일 18시 이후(토요일 13시 이후), 주말 및 공휴일에 진행됐다. 원산협 관계자는 "일과시간 중 병원 방문이 어려운 직장인, 자영업자들과 일과 육아 병행으로 자녀 병원 진료에 어려움을 겪는 맞벌이 부부 등이 체감하는 제도 완화 효과가 두드러진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비대면진료 확대 후 이용률이 가장 크게 증가한 진료과목은 소아청소년과였다. 진료 과목 기준으로 소아청소년과 진료 비중은 4개사 평균 28.8%에 달했다. 일부 플랫폼(솔닥)에서는 전체 진료의 54%가 소아청소년 진료를 받았다.

조사를 총괄한 원산협 이슬 공동회장은 “정부의 비대면진료 확대가 일과 시간 중 병원 방문이 어려운 경제활동인구, 특히 소아과 대란 등으로 자녀 진료에 어려움을 겪는 부모들의 의료 접근성 해결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이용자 대다수가 약 수령 절차 개선 등 보다 적극적인 제도 개선을 기대하고 있는 만큼 정부가 의료 소비자의 목소리에 더 귀 기울여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