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대학교 창업중심대학 스타트업 CEO] 스타트업 컨설팅, 데이터 마케팅, 커머스 AI 솔루션을 제공하는 ‘엑스플랫’

입력 2024-02-12 17:10   수정 2024-02-12 17:11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엑스플랫는 스타트업 컨설팅, 데이터 마케팅, 커머스 AI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김지우 대표(39)가 2020년 4월에 설립했다.

김 대표는 “엑스플랫은 좋은 프로덕트나 서비스,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부터 대기업 사내벤처팀 등 성장을 필요로 하는 파트너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함께 성장시켜나가는 성장 파트너”라고 소개했다.

엑스플랫은 이커머스, 서비스, 플랫폼 등 200개 이상의 스타트업을 데이터 기반으로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매출 평균 3배 이상 성장, 최고 1년만에 약 40배 이상의 성장 시킨 경험을 가지고 있다.

“저희에게 컨설팅 받은 파트너들의 경우 Seed투자부터 SeriesB까지 지난 2년간 누적 약 350억 원 투자유치를 했습니다. 엑스플랫도 매년 매출도 규모도 2~3배씩 급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엑스플랫은 그로스해킹을 기반으로 스타트업을 컨설팅하는 사업을 기반으로 이커머스 성장에 필요한 핵심지표와 행동추천(의사결정)을 메세징 형태(Chat GPT형태)로 쉽고 편리하게 받아 볼 수 있는 AI 데이터분석 솔루션 ‘데이비(DAIBEE)’라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수많은 이커머스 스타트업을 만나보면서, 데이터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인지하고 있고 데이터가 흐르는 조직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인지만 하고 제대로 데이터를 보고 의사결정 하는 커머스 스타트업들은 거의 없었습니다. 우리 쇼핑몰에 들어오는 고객들은 어디서 어떤 니즈를 가지고 유입이 되고 어디서 이탈되는지, 우리 고객들의 재구매율과 고객 가치는 얼마인지, 현재 어떤 제품이 가장 인기가 좋은지 재고 추이는 어떤지 등등 고객, 주문, 제품, 재고, 광고 데이터 등등 이런 데이터를 보려면 보통 5개에서 많게는 10개 정도의 툴을 사용해야 합니다. 비용도 비용이지만 현실적으로 스타트업에서 전담 인력을 두고 관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김 대표는 “엑스플랫은 스타트업의 성장에 필요한 데이터를 분석해주고 전략을 수립하고 함께 수행하며 성장해 왔다”고 강조했다.

데이비는 진행하는 데이터 분석과 컨설팅을 Chat GPT 형태의 인공지능화 시킨 서비스로 구현했다. 현재는 엑스플랫 파트너들을 대상으로 Closed BETA 서비스 운영 중이며, 자동화된 커머스 대시보드와 주요 지표들은 메시지로 받아볼 수 있는 MVP 버전을 운영하고 있다. 2024년 하반기 Open Beta 서비스 런칭을 목표 열심히 테스트하고 개발하고 있다.

“데이비의 가장 큰 장점은 성장에 필요한 데이터를 한곳에서 그리고 메세징 형태로 쉽게 받아 볼 수 있는 서비스라는 것입니다. 지표 변화에 따른 전략, 행동 추천까지 해주는 서비스 데이비만의 강점입니다.”

엑스플랫은 성장 전문가들이 모인 집단으로 마케팅 역량에 큰 강점이 있는 조직이다. “데이비는 엑스플랫의 파트너와 스타트업 인프라를 활용해서 초기 안정적 서비스를 런칭할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이후 엑스플랫 그로스팀과 마케팅팀을 편성하여 본격적인 성장을 이뤄내고자 합니다.”

엑스플랫은 데이비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진행하면서 액설러레이터, 한남대 기술지수로부터 50억 원 가치를 인정받아 시드 1.5억원의 Seed 투자를 마무리했다. 김 대표는 “2024년 Open Beta를 기점으로 Pre-A 투자유치를 시작하려고 준비 중”이라며 “관련해서 기존 투자사와 엑스플랫 파트너 투자사들과 논의 중이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대학생 때 첫 창업을 시작으로 몇 번의 창업 실패를 겪었었고, 왜 실패했을까를 정말 고민 많이 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설과 검증을 빠르게 반복하며 성장을 끌어내는 그로스해킹을 만나면서 그 답을 찾게 됐던 거 같습니다. 그리고 20~30대에 컨설턴트로 일했던 경험과 대기업 신사업 팀을 이끌던 경험을 접목해서 주위에 친한 대표들 사업을 자문해주고 컨설팅해줬는데 결과들이 잘 나오게 되면서 주위에서 추천해주고 지속해서 요청이 들어오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지금의 엑스플랫이라는 사업으로 이어졌습니다.”

창업 후 김 대표는 “가장 보람을 느낄 때는 만나 기업들이 성장하거나 투자를 받는 것도 있지만, 함께 1년 이상 프로젝트를 수행했던 파트너들이 ‘엑스플랫을 좀 더 빨리 만나지 못한 게 아쉽다’ ‘엑스플랫과 함께 할 수 있어 너무 다행이고 감사하다’는 말을 들을 때였던 것 같다”고 말했다.

엑스플랫은 현재 Founder인 CTO, COO 임원진 3명과 그로스해커(데이터분석가 포함) 10명, 개발 및 디자이너 5명 총 18명이 함께 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 대표는 “2024년은 양적 성장보다는 질적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서비스 테스트와 개발 통해 더 좋은 서비스를 만드는 데 더욱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20년 4월
주요사업 : 스타트업 컨설팅, 데이터 마케팅, 커머스 AI 솔루션
성과 : 기업가치 50억원 1.5억원 투자유치, 2023년 기준 매출 약 20억원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