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한동훈에 반격 "휴대전화 비번부터 공개하라"

입력 2024-02-13 22:35   수정 2024-02-13 22:38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3일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을 향해 반격에 나섰다.

조 전 장관은 이날 부산민주공원서 신당 창당을 선언하며 한 위원장이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인 김건희 여사를 둘러싼 여러 논란에 대해 제대로 입장을 표하지 않는다는 취지로 말했다.

조 전 장관은 "한동훈 위원장님은 본인의 휴대전화 비밀번호부터 공개하시길 바란다"면서 "고발 사주 의혹으로 그 문제의 고발장이 접수되기 하루 전 당시 손준성 등과의 단체 카톡방에 60개의 사진을 올렸다. 그 60개의 사진 내용이 무엇인지 밝혀라"라고 촉구했다.

이어 "한 위원장은 그 문제의 손준성 검사를 징계하기는커녕 검사장으로 검사의 꽃이라는 검사장으로 승진시켰다"면서 "손준성 검사를 왜 검사장으로 승진시켰는지 답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 위원장은 검사 시절부터 김건희 씨와 수백 번의 카톡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래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디올백 수령 사건에 대해서 왜 입장을 제대로 표시하지 않고 있나"라며 "수사가 필요 없는 것인지 답을 해달라"고 했다.

휴대전화 비밀번호 논란은 한 위원장이 문재인 정부 당시인 지난 2020년 3월 '검언유착' 의혹 사건 수사를 받는 과정에서 본인의 휴대전화 비밀번호를 해제하지 않아 수사에 비협조했다면서 빚어졌다. 한 위원장은 당시 해당 사건과 관련해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조 전 장관은 신당 창당과 관련 "대한민국은 지금 외교, 안보, 경제 등 모든 분야에서 위기에 처해있다.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도약하느냐, 이대로 주저앉느냐는 갈림길에 서 있다"며 "초저출생과 고령화로 인한 국가소멸 위기는 눈앞에 닥친 현실이다. 국민은 저성장과 양극화에 신음하고 있고 자영업자와 서민의 삶은 낭떠러지로 내몰리고 있다"고 했다.

이어 "비판하는 언론을 통제하고 정적 제거와 정치혐오만 부추기는 검찰 독재 정치, 민생을 외면하는 무능한 정권을 심판해야 한다"며 "4월 10일은 무도하고 무능한 윤석열 정부를 심판할 뿐만 아니라, 복합 위기에 직면한 대한민국을 다시 일으켜 세우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완전히 다른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시민들과 함께 행동하고자 한다. 지역갈등, 세대 갈등, 남녀갈등을 조장하고 이용하는 정치, 국가적 위기는 외면한 채 오로지 선거 유불리만 생각하는 정치는 이제 끝장내야 한다"며 "무능한 검찰 독재 정권 종식을 위해 맨 앞에서 싸우겠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조 전 장관의 신당과 관련 '선거 연합의 대상이 아니다'고 밝혔다.

박홍근 '민주개혁진보선거연합추진단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절체절명의 역사적 선거에서 조 전 장관의 정치 참여나 독자적 창당은 결코 국민 승리에 도움이 되기는커녕 불필요한 논란과 갈등, 집요한 공격만 양산할 것"이라며 "과도한 수사로 억울함이 있겠고 우리 민주당이 부족함이 있더라도, 부디 민주당과 진보개혁세력의 단결과 승리를 위해 자중해줄 것을 간절하면서도 강력하게 요청을 드린다"고 했다.

이어 "민주당 선거연합추진단장으로서 설령 신당이 만들어지더라도 이번 총선 승리를 위한 선거연합의 대상으로 고려하기 어렵다는 점을 분명히 밝혀둔다"고 강조했다.

앞서 한 위원장은 '검찰 독재 종식의 불쏘시개가 되겠다'고 전날 총선 출마를 시사한 조 전 장관을 향해 "국회의원 되고 싶다는 것 자체를 비난하고 싶지 않다"면서도 "문제는 이재명 대표가 관철하고 있는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등) 선거제"라고 지적했다.

한 위원장은 "우리가 주장하는 병립형 비례대표제에서는 조 전 장관이 국회의원 배지를 달 수가 없지만, 이 대표가 야합으로 관철하려 하는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에서는 조 전 장관이 배지를 달 수 있다"며 "조 전 장관이 국회의원이 될 수 있는 선거제가 국민 의사를 반영할 수 있는 제도인가. 아니면 조 전 장관이 의원 될 엄두도 못 내는 게 국민의 의사를 반영하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