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지어봐야 남는 게…대우건설도 "에너지 기업 도약"

입력 2024-02-14 10:11   수정 2024-02-14 10:12


대우건설이 수소와 암모니아, 연료전지 등 신에너지사업을 확대해 에너지 디벨로퍼로 도약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매출액의 과반을 차지하는 주택 건축 사업을 대신할 먹거리로 에너지 사업을 낙점한 것이다.

대우건설은 지난달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공사계획 인허가를 받아 올해 상반기 경기 안산 연료전지 발전소 착공을 앞두고 있다. 19.8메가와트(MW)급인 이 발전소에서는 향후 20년간 연간 4만5000가구가 사용할 전력과 1만7500가구에 공급할 수 있는 열을 생산하게 된다. 대우건설은 안산 연료전지 발전사업을 기반으로 친환경 디벨로퍼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2022년 플랜트 사업본부 내 신에너지개발팀과 클린가스사업팀을 신설한 대우건설은 호주 및 중동, 아프리카 등지에서 그린수소·암모니아 사업도 지속해서 발굴하고 있다. 대우건설은 호주 뉴캐슬항 그린수소·암모니아 생산시설 개발 및 국내 수입을 추진하고 있다. 2026년 착공과 2028년 상업운전이 계획되어 있는데, 생산이 본격화하면 연간 60만톤의 암모니아가 국내에 도입된다. 국내 석탄화력발전소에서 전력 생산 시 발생하는 탄소를 줄이는 용도로 쓰일 예정이다.

대우건설이 비즈니스모델 혁신에 나선 이유로는 기존 주택 건축 사업의 부진을 꼽을 수 있다. 대우건설의 지난해 매출은 11조6478억원이었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11.8% 성장했지만, 영업이익은 6625억원으로 전년보다 12.8% 감소했다. 영업이익률은 전년 7.3%에서 지난해 5.7%로 악화했다. 일감이 늘어 1억원어치를 팔았지만 남는 건 570만원뿐이었단 의미다.

영업이익률이 쪼그라든 것은 고금리로 자금조달 부담이 늘었고 주택 사업에서 원자잿값과 인건비가 많이 늘어난 여파다. 대우건설 전체 매출액에서 주택건축부문 비중은 약 62%(7조2051억원)에 달한다.

대우건설은 실적발표 당시 영업이익 감소에 대해 "주택건축사업 부문의 원가율 부담이 지속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더해 대구 등 지방사업장에서 발생한 미분양 물량으로 인해 1100억원 규모의 대손충당금을 설정한 점도 대우건설의 발목을 잡았다.

대우건설은 에너지 사업을 확대해 주택 건축 사업 수익성 악화에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기존에 추진하던 신재생 에너지 사업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우건설은 태백시에서 주민참여형 풍력발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간당 21만9000MW 규모 전력 생산을 계획하고 있는데, 이는 태백시 연간 전력 사용량의 70%에 해당한다. 인천 굴업도에서도 250MW급 해상 풍력 발전단지를 추진하고 있다. 1조5000억원 규모 굴업도 해상풍력은 대우건설이 지분투자를 통해 직접 개발에 참여하는 첫 해상풍력 프로젝트다.

지난해 8월에는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모한 '2023 수전해 기반 수소 생산기지 구축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수전해 기반 수소 생산기지는 전기로 물을 분해해 수소를 생산하고 저장·운송하는 플랜트 시설이다. 준공 후 2.5MW 규모 수전해 설비에서 매일 1톤 이상의 그린수소를 생산할 방침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에너지 분야 토털솔루션 기업을 목표로 삼아 신에너지 사업 분야를 회사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키울 예정"이라며 "우선으로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추가사업 진출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