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약금 80억' 클린스만 경질, 정몽규 결단만 남았다

입력 2024-02-14 15:11   수정 2024-02-14 15:46



대한축구협회 임원진이 축구대표팀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의 거취를 두고 ‘경질’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축구협회 수장인 정몽규 회장의 결단만 남았다는 평가다.

클린스만 감독의 거취 문제를 놓고 전날 축구협회 임원회의가 소집됐다. 정 회장이 불참한 가운데 선수 출신 협회 부회장과 임원들이 경질 쪽으로 뜻을 모았다고 14일 YTN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대한축구협회 이석재 부회장은 임원회의 이후 정몽규 회장과의 독대에서 사퇴를 건의했고, 정 회장은 ‘마땅한 명분이 필요하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유임 쪽에 무게를 뒀던 정 회장도 한발 물러난 상황이지만 가장 큰 문제는 거액의 위약금이다.

축구협회의 결정으로 클린스만 감독을 사퇴시킬 경우 대략 70억원의 잔여연봉을 지급해야 한다는 조항이 계약서에 명시돼 있다. 코치진을 포함하면 약 8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해졌다.

대한축구협회는 당초 계획보다 늘어난 천안축구종합센터 건축비를 충당하기 위해서 최근 300억원을 대출받은 상황이다. 정 회장은 위약금을 물어줄 경우 악화되는 협회의 재정 건전성을 놓고 고심 중인 상황이다.

정 회장은 사실상 클린스만 감독 선임을 주도한 인물로 알려졌다. 이미 클린스만 감독은 미국, 독일 등 대표팀 사령탑을 거치면서 지도자로서는 ‘낙제점’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세계적 스타 출신에 온화한 성품까지 지녀 개성이 강한 대표팀 통솔에 적합한 리더라는 이유로 대표팀 지휘봉을 잡았다. 클린스만 감독은 지난해 3월 취임 기자회견서 "정몽규 회장과는 오래전부터 알고 지냈다. 2017년 U-20 월드컵에 아들이 출전했을 때부터다"고 인연을 언급했다.

전날 축구 팬들은 서울시 종로구 축구회관 앞에 모여 클린스만 축구 대표팀 감독 경질과 정 회장 사퇴를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클린스만 감독 선임 배경과 연봉 기준을 공개하라는 내용의 플래카드를 내걸었다.

클린스만 감독 부임 이후 재택근무, 잦은 외유 논란 등으로 잦은 문제 제기가 있어왔다. 하지만 4강 탈락 후 클린스만 감독의 선 넘은 행동이 기존 논란에 기름을 부었다는 평가다.



클린스만 감독은 손흥민(토트넘), 이강인(파리 생제르맹), 김민재(바이에른 뮌헨) 등 유럽파 주축들을 앞세워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정상에 도전했다. 역대 최고 전력을 자랑하는 만큼 64년 만에 우승을 차지할 적기라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결과는 참사였다. 대회 내내 선수들의 별다르 전술없이 좀비축구라는 비판 속에 준결승에 진출했다. 요르단과 준결승전에서는 유효 슈팅을 단 한 차례도 시도하지 못한 채 0-2로 완패했다. 탈락 전날에는 손흥민 이강인 등 대표팀 주요선수들의 몸싸움까지 있었던 것으로 외신이 보도하는 상황이다.

탈락 후 퇴진 여론이 빗발쳤지만 클린스만 감독은 "준결승까지 진출한 것을 실패라고 말씀드릴 수는 없을 것 같다"고 강조하며 연신 함박웃음을 지어보였다.

클린스만 감독은 "지금 당장 한국에 돌아가서 대회를 세밀하게 분석해야 한다. 잘된 점과 부족한 점을 파악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지난 8일 아시안컵 일정을 마치고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한 클린스만 감독은 귀국한지 불과 이틀 만에 미국으로 출국했다.

한국에 돌아가 대회를 분석하겠다던 클린스만의 약속조차 지켜지지 않자 팬들은 최소한의 예의마저 저버렸다며 분노했다.

연일 클린스만 감독의 경질을 요구해온 홍준표 대구시장은 이날 "일개 무능한 감독 하나가 이 나라를 깔보고 나라의 국격을 무너뜨리는 터무니 없는 행태는 더 이상 볼 수가 없다"면서 "패인을 감독 무능이 아니라 선수들 내분이라고 선전하는 축구협회 관계자들도 각성하라"고 싸잡아 비판했다.

홍 시장은 "그것도 축구협회가 선수 관리를 잘못한 책임 아닌가"라며 "정 회장도 장기 집권 했으니 사퇴하는 게 맞다. 대통령도 단임인데 3선이나 했으면 물러나라"고 촉구했다.

홍 시장은 전날도 페이스북 글을 통해 "무능한 감독을 계속 울며 겨자 먹기로 위약금 때문에 그대로 둔다면 축구할 때마다 생기는 국민적 공분을 어떻게 감당하려고 하느냐"면서 "그 국민적 에너지 손실은 위약금을 훨씬 초과할 것"이라며 강도높게 비난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