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해양모빌리티 생태계 구축 '가속도'

입력 2024-02-14 18:46   수정 2024-02-15 01:07


14일 부산 영도구 한국해양대.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박형준 부산시장, HD한국조선해양 등 친환경 해양 모빌리티 기술 관련 7개 기업 임원급 인사가 해양대에서 진행 중인 연구개발 현장을 찾았다. 부산시와 중기부는 이날 현장간담회를 시작으로 차세대 해양모빌리티 글로벌 혁신특구(이하 특구)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해양대에서 운영 중인 상선 실습선 한나라호와 친환경 선박기술 실증센터는 관련 연구개발 분야의 핵심 시설이다. 한나라호는 자율운항선박 기술을 비롯해 △해양수산 빅데이터 플랫폼 △에너지 통합 관제 시스템 △지능형 배전반용 안전 시스템 등 7개 연구를 하고 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기술개발에 걸림돌이 돼온 규제를 대폭 풀어 선박 시장에 국한됐던 영역을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산은 친환경 해양 기술을 선점하기 위해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특구 지정(부산시)과 함께 액화천연가스(LNG) 벙커링 실증(부산항만공사), LNG 벙커링을 토대로 한 극한 물류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기업 간 얼라이언스(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구축이 대표적인 사례다.

부산시는 이날 해양대에서 연 간담회를 통해 특구 사업을 구체화했다. 특구 사업은 해양공간의 탈탄소·디지털화 실현으로 화물 운송과 이동을 위한 최첨단 서비스와 기술을 개발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전면적 네거티브 규제 방식을 도입해 기업의 기술개발 속도를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사업 추진을 위한 기술기준은 이미 구체화됐다. 시는 수소 등 친환경 연료와 선박 등 친환경 기술 분야 12개 기술기준과 자율운항 분야 9개 기술기준을 규정했다. 법에서 정의하지 못한 기술 규제 공백과 규제 시차, 규제 이원화 등을 해결해 제품 상용화에 걸리는 시간을 대폭 줄인다는 방침이다.

관련 기업도 활동 보폭을 넓히고 있다. 파나시아는 특구 사업을 통해 탄소포집장치의 저장과 하역, 자원화 전주기 실증을 풀어낼 예정이다. 제이엠피네트웍스는 친환경 연료 대응 하이브리드 추진 시스템을, 에코프로HN은 수소 또는 암모니아 엔진 연료 공급 시스템을 개발하기로 했다. 박 시장은 “이번 특구 사업의 목표는 기술개발 지원을 넘어 글로벌 기술표준 확립과 함께 다양한 서비스를 창출하는 것”이라며 “해외 연계도 강화해 딥테크 유니콘 기업의 탄생을 위한 전방위 지원 체계를 가동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부산항만공사와 부산진해경자청도 해양 분야 친환경 기술 개발 흐름에 가세했다. 부산항만공사는 이날 부산항 북항 감만부두에서 선박 대 선박 방식의 LNG 벙커링 실증이 성공적으로 이뤄졌다고 발표했다. 감만부두 1번 선석에 접안한 해외 선사의 자동차운반선에 LNG 벙커링 선박이 접근해 연료 탱크에 호스를 연결, LNG 1500t을 공급했다. 저조한 공급 실적과 안전사고 우려 등으로 위축됐던 LNG 벙커링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는 평가다.

부산항만공사의 LNG 벙커링 실증과 부산항 신항 LNG 벙커링 시스템 도입 계획을 계기로 부산진해경자청은 콜드체인 물류 활성화를 위한 기업 간 동맹 구축에 나선다. LNG를 시작으로 극한에너지 시스템을 구축해 항만과의 연계를 강화한다는 구상이다.

부산=민건태 기자 minkt@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