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이앤씨, 엑스에너지-한전KPS와 업무협약…SMR 사업 확장 박차

입력 2024-02-15 09:21  


DL이앤씨가 미국 소형모듈원전(SMR) 개발사인 엑스에너지, 원자력발전소 운영·유지 보수 전문기업인 한전KPS와 글로벌 SMR 사업 개발과 시운전, 유지 보수 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DL이앤씨가 미래 신사업으로 추진 중인 SMR 사업 확장과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3사는 엑스에너지가 SMR 대표모델로 개발 중인 ‘Xe-100’을 적용한 글로벌 SMR 플랜트 사업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SMR 플랜트 운영과 유지 보수를 위한 기술을 공동으로 개발해 관련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것이다.

앞서 DL이앤씨는 지난해 1월 엑스에너지에 2000만달러 규모의 전략적 투자를 진행하며 본격적인 사업 개발에 나섰다. SMR은 원전 가동 때 발생하는 높은 열을 친환경 에너지원인 수소·암모니아 생산에 활용할 수 있다. DL이앤씨는 SMR 사업과 접목한 친환경 에너지 가치사슬을 구축해 신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MOU를 통해 SMR 플랜트 EPC(설계·기자재 조달·시공)뿐 아니라 운영·보수 분야까지 SMR 전 주기의 기술 경쟁력 확보를 기대하고 있다. 각 회사가 보유한 네트워크와 전문성을 살려 글로벌 시장에서 SMR과 연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엑스에너지는 4세대 SMR 분야의 선두 주자다. 물이 아닌 새로운 냉각재를 적용하는 고온가스로(HTGR)를 개발하고 있다. 대표모델인 ‘Xe-100’은 고온의 헬륨 가스를 냉각재로 사용한다. 테니스공 크기의 핵연료는 3중 코팅돼 1800℃에서도 녹지 않는 안정성이 특징이다. 기술 안정성과 경제성을 인정받아 미국 정부의 대규모 자금 지원(12억달러)을 받았고 지속적인 민간 투자 유치에도 성공했다.

엑스에너지는 SMR 기술 상용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글로벌 화학기업 다우(Dow)와 손잡고 북미 지역 최초로 공업지대 내 무탄소 전력과 고온의 공정열 공급을 위한 SMR 건설을 추진 중이다. 미국 원자력위원회(USNRC)에서 사전인허가 심사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 중 건설 허가를 신청해 2029년 상업 운전을 시작하는 것이 목표다. 또한 캐나다 원자력안전위원회(CNSC)의 공급자 설계검토의 3단계 중 2단계를 완료했다. 공급자 설계검토는 업체의 원전 설계 기술이 캐나다의 규제요건과 기대 수준에 부합하는지 검증하는 사전인허가 절차다.

한전KPS는 원자력 발전소 정비 분야에서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는 전력 설비 정비 전문 공기업이다.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갖춰 원전 정비 분야에서 다양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한전KPS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향후 SMR 플랜트 운영과 유지 관련 사업을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재호 DL이앤씨 플랜트사업본부장은 “DL이앤씨는 세계 최고 수준의 발전 플랜트 EPC 기술력과 다양한 원전 사업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SMR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각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성을 보유한 기업들이 이번 업무협약에 참여해 구체적인 사업과 기술 개발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밝혔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