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양을 '명룡대전' 성사…안철수·이광재도 한판승부

입력 2024-02-15 18:27   수정 2024-02-16 02:20


여야의 공천 작업이 속도를 내면서 4·10 총선의 ‘빅매치’ 구도도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인천 계양을에서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이 맞붙는 ‘명룡대전’이 현실화할 전망이다. 경기 성남 분당갑은 대선 출마 경험이 있는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과 ‘친노 핵심’인 이광재 전 국회 사무총장의 대결이 예상된다. 당의 험지 출마 요구를 받아들인 국민의힘 부산·경남(PK) 중진 의원들은 ‘낙동강 전선’에서 민주당 현역 의원과 맞붙게 됐다.

양당은 15일 각각 공천관리위원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공천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국민의힘은 경기·인천 등 총 25개 지역구에 대한 단수 공천을 확정했다. 민주당은 서울·부산·경남 등 14곳의 단수 및 전략 공천자를 발표했다. 14개 지역구는 자체 경선을 치를 지역구로 추가 지정했다.
○계양을·분당갑·양산을 ‘빅매치’
우선 국민의힘은 이 대표의 지역구인 계양을에 원 전 장관을 ‘자객 공천’했다. 원 전 장관은 단수 공천 확정 직후 SNS에 “대한민국 정치와 계양의 발전을 가로막는 거대한 돌덩이를 치우고 깊게 뿌리내리겠다”고 했다.

분당갑에서는 대선주자급 정치인 간 대결이 예상된다. 국민의힘이 이 지역 현역인 안 의원을 경선 없이 본선에 직행시키면서다. 이에 맞서 이 전 사무총장은 최근 이 지역에 출마 의사를 밝혔다. 이 대표의 최측근인 김지호 당대표실 정무부실장이 뛰고 있지만, 본선 경쟁력을 봤을 때 이 전 사무총장의 공천이 유력하다는 평가다.

민주당은 경남 양산을에 김두관 의원 공천을 확정하면서 기존 지역구(산청·함양·거창·합천)를 떠나 이 지역 출마를 결정한 김태호 국민의힘 의원과 ‘전직 경남지사 간 매치’를 펼칠 가능성이 커졌다. 김해을도 출마 지역구를 바꾼 조해진 국민의힘 의원과 현역인 김정호 민주당 의원이 격돌할 전망이다.

서울 광진을 대진표도 확정됐다. 전날 국민의힘이 오신환 전 의원을 공천한 데 이어 이날 민주당이 고민정 최고위원 공천을 확정하면서다. 비명(비이재명)계인 고 최고위원은 지난 총선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을 누르고 당선됐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서초구을에 단수 공천됐다.
○與 ‘수원벨트’에 영입인재 3인방
국민의힘은 야권 성향이 강한 경기 수원의 5개 지역 가운데 3곳의 후보도 확정했다. 김현준 전 국세청장(수원갑), 방문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수원병), 이수정 경기대 교수(수원정) 등 영입인재 3인방을 투입했다. 수원갑·병에는 민주당 친명(친이재명)계인 김승원 의원과 김영진 의원이 버티고 있다. 수원정은 원내대표 출신인 박광온 의원이 내리 3선을 한 지역구다. 여권 한 관계자는 “수원의 나머지 두 개 지역구에도 경쟁력 있는 인물을 공천해 ‘수원 벨트’를 완성하겠다”고 했다.

당 안팎에서는 서울 강남을에 공천 신청한 윤석열 대통령 측근 이원모 전 인사비서관의 수원 전략 배치 가능성도 나온다.

‘낙동강 벨트’에 투입할 후보도 확정되고 있다. 민주당은 김정호·김두관 의원 외에 3선 중진인 민홍철 의원(김해갑)의 단수 공천을 이날 결정했다. 부산 사하구갑에는 최인호 의원을 공천하며 하루 만에 PK 현역 의원 4명의 본선행(行)을 확정했다.

국민의힘이 ‘중진 험지 출마’를 내세워 PK 내 민주당 지역구 공략을 시작한 만큼 서둘러 공천을 확정해 맞대응하려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한재영/박주연 기자 jyh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