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전쟁' 안 봤으면 입 다물라"…관람평 남긴 '일타' 전한길

입력 2024-02-16 07:43   수정 2024-02-16 08:31



공무원 시험 한국사 1타 강사로 꼽히는 전한길 씨가 영화 '건국전쟁'과 관련한 논란에 입장을 밝혔다.

전씨는 16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최근 가장 '핫'한 영화라고 할 수 있는 '건국전쟁' 영화를 봤다"며 "정치적으로 편향성을 띤 영화라고 보지 말라는 사람들도 있어서 도대체 뭣 때문인지 더 궁금하기도 했다"면서 '건국전쟁' 관람 인증샷을 게재했다.

'건국전쟁'은 故(고) 이승만 전 대통령의 생애를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다. 건국 대통령인 이 전 대통령의 젊은 시절 독립운동과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 재임 기간 농지 개혁과 같은 업적을 부각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앞서 유인촌 문화체육부 장관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나경원 전 국민의힘 국회의원 등 여당 인사들을 중심으로 관람 인증샷이 공유돼 왔다.

전씨는 '건국전쟁'에 대해 "대한민국 초대 대통령 이승만에 대한 업적을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제시하면서 '적어도 이런 업적도 있으니 좀 알고 가자'는 것과 '그동안 잘못 알려진 부분에 대해서 이건 좀 바로잡자'는 취지로 제작된 영화인 듯했다"며 "역사 공부로도 괜찮고, 감독이 많은 노력 해서 제작한 영화라고 느껴져서 영화비 아깝지 않은 영화였다"고 평했다.

그러면서 "총선 앞둔 시점이라 각 당이나 강성 지지자들 입장에서는 득표 유불리 계산 때문에 더 민감한 듯한데, 여야를 넘어 이해 관계없는 제 입장에서는 다들 그냥 쿨하게 보고 나서 평가는 각자의 몫으로 했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전했다.

전씨는 이어 "역사학자도 아니고 소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이 영화에 대한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을 적겠다"면서 "무슨 영화든, 책이든 민감한 것이 있으면 일단 보고 나서 이야기해라. 보지 않은 인간들은 입 다물어라. 판단은 각자의 몫"이라고 강조했다.

전씨는 "노무현 이야기를 담은 '변호사'도 봤고, 박정희를 담은 '남산의 부장들', 전두환을 다룬 '서울의 봄'도 봤고, 곧 '길 위의 김대중'도 볼 것"이라며 "영화를 보든 안 보든, 내가 무슨 영화를 보던 그건 내 자유인데, 이런 영화 논쟁이 나온 김에 제발, 한국 영화 뭐든 좀 많이 보고 그래서 영화산업 발전에도 다 같이 기여하자"고 제안했다.

이어 "이 영화는 당연히 이승만의 긍정적인 업적 위주로 다룬 영화"라며 "상기 노무현, 김대중을 다룬 영화도 그 특성상 감동을 주고 싶으니 좋은 업적 위주로 제작되는 것은 비슷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더불어 이승만 전 대통령에 대해 공과를 두루 평가하면서 "'누구는 무조건 싫고, 누구는 무조건 좋다'는 옳은 평가가 될 수 없으며, 그렇게 평가한다면 본인에게 문제가 있다"며 "공을 더 크게 볼 것인지, 과를 더 크게 볼 것인지는 각자의 몫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전씨 자신이 정치적으로 비치는 것에 대해 경계하며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지금도 앞으로도 정치는 할 생각 추호도 없으며, 그래서 좌로나 우로나 진보나 보수나 치우치지 않고 언제나 '상식'을 존중한다"며 해당 글 역시 "상식선에서 생각하고 쓴 것임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글을 마무리했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