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에 번쩍 서에 번쩍"…종횡무진 이재용, 삼바 공장에 찾았다

입력 2024-02-16 16:00   수정 2024-02-16 17:35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16일 사상 최대 실적을 낸 삼성바이오로직스 인천사업장을 찾아 더 높은 목표를 향해 한계를 돌파하자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내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하고 있는 5공장 현장과 현재 본격 가동중인 4공장 생산라인을 점검한 뒤 삼성바이오로직스 경영진으로부터 기술 개발 로드맵, 중장기 사업전략 등을 보고받았다. 이 회장은 "현재 성과에 만족하지 말고, 더 과감하게 도전하자. 더 높은 목표를 향해 미래로 나아가자"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설 연휴 기간 말레이시아 스름반 삼성SDI 생산법인에서 현지 배터리 사업을 점검했다. 올해 국내 사업장 가운데 삼성바이오로직스를 첫 방문지로 선정한 이유는 바이오 분야가 삼성의 핵심 '미래 먹거리'로 꼽히기 때문이다. 삼성은 바이오를 '반도체'에 버금가는 사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2010년 바이오·제약을 ‘미래 신수종 사업’으로 선정했다. 2011년 의약품 위탁생산업체인 삼성바이오로직스, 2012년 복제약(바이오시밀러) 개발 업체인 삼성바이오에피스를 설립하면서 바이오 사업에 본격 뛰어들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해 연결기준 3조7000억원의 매출과 1조1000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수주액은 3조5000억원에 달한다. 자회사 삼성바이오에피스도 △자가면역질환 △항암제 △혈액질환 △안과질환 치료제 등의 판매 허가를 획득해 설립 12년 만에 매출 1조원을 돌파했다.

회사 관계자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가파른 성장은 선제적 투자 결단과 과감하고 지속적인 육성 노력이 만든 결실"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삼성바이오로직스는 △5공장 건설 △ADC(Antibody-drug conjugate, 항체-약물 접합체) 경쟁력 확보 △투자 펀드 운영 등을 통해 미래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글로벌 상위 20개 제약업체 중 14개 기업을 고객사로 둔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급증하는 수요에 대응하고 생산능력 초격차를 확보하기 위해 5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5공장의 생산능력은 18만리터로, 내년 4월부터 가동할 예정이다. 올해는 차세대 항암 기술 ADC(Antibody-drug conjugate, 항체-약물 접합체) 개발에 본격 착수하는 등 사업 다각화에 나설 계획이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