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관심 끄는 수도권 공약…30% "실거주 완화" 17% "GTX 확장"

입력 2024-02-18 18:22   수정 2024-02-19 01:15

서울 및 수도권 유권자들은 분양가 상한제 아파트의 실거주 의무와 중과세 완화 등 과도한 부동산 규제를 해소하는 정책·공약에 가장 큰 관심을 두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무주택 ‘영끌족’ 비중이 높은 2030세대를 중심으로 부동산 규제 완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30, 주택 규제 완화에 가장 관심 커”
18일 발표한 한국경제신문·입소스 여론조사에서 ‘수도권 관련 정책과 공약 중 가장 관심을 끄는 것은 무엇인지’를 묻는 항목에 30%가 ‘분양가 상한제 아파트의 실거주 의무 및 부동산 중과세 완화’를 꼽았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조기 건설 및 노선 추가’(17%), ‘1기 신도시 등 재건축·재개발 규제 완화’ ‘주요 지역 구도심 철도 지하화’(각 14%) 등이 뒤를 이었다. 국민의힘이 띄운 ‘김포 등 서울 인접 지방자치단체의 서울 편입’은 7%를 기록해 상대적으로 관심이 적었다.

분양가 상한제 아파트 실거주 의무 및 부동산 중과세 완화는 지역별로 서울, 연령별로는 20~30대의 관심이 가장 컸다. 서울은 응답자의 34%가 이 공약에 가장 관심이 있다고 답해 인천(20%)과 경기(29%)에 비해 관심도가 두드러졌다. 인천 지역 유권자는 GTX 조기 건설 및 노선 추가(25%)에 더 큰 관심을 보였다.

2030세대가 부동산 규제 완화에 관심이 많은 것도 특징이다. 18~29세 응답자는 34%, 30대는 절반에 가까운 45%가 가장 관심 가는 수도권 정책으로 실거주 의무와 중과세 완화를 꼽았다. 정치권 관계자는 “사실상 현금 부자만 분양받은 아파트에 입주할 수 있는 실거주 의무 정책을 젊은 세대는 ‘사다리 걷어차기’로 받아들인다”며 “일단 청약을 받고 자금을 마련해 수년 후에라도 입주하겠다는 꿈이 있는 청년 세대의 관심이 클 수밖에 없다”고 했다.
“민생 우선·정책 방향성이 지지 이유”
‘어떤 정당의 총선 공약이 우리 사회에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지’를 묻는 항목에는 36%가 더불어민주당의 공약이라고 답했다. 국민의힘 공약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32%였다. ‘두 정당 공약 모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응답도 23%나 됐다.

보수 성향이 강한 60대·70세 이상에서는 각각 52%와 68%가 국민의힘 공약이라고 응답한 반면 40·50대는 62%와 48%가 민주당 공약이라고 답해 연령대별로 답변이 크게 갈렸다. ‘두 정당의 공약 모두 도움이 안 된다’는 답변 비율은 20·30대(35%·39%)에서 가장 높았다. 직업별로 국민의힘 공약이 도움이 된다는 답변은 가정주부(50%)에서 가장 많았고, 민주당이라는 답변은 화이트칼라 사무직(44%)에서 높았다.

‘특정 정당의 지역구 후보를 지지하는 이유’(복수응답 가능)를 묻는 항목에는 ‘민생을 우선하고 국민을 위하는 정당이므로’(44%)와 ‘정당의 정책과 방향성이 나와 맞기 때문에’(43%)란 응답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좋아하는 정치인이 있어서’(18%), ‘정부에 대한 태도가 마음에 들어서’(15%) 등이 뒤를 이었다.

다만 민주당을 지지한다고 답한 유권자는 ‘민생·국민을 위하는 정당’을 이유로 든 비중이 50%로 가장 높은 데 비해 국민의힘 지지층은 ‘정책 방향성이 맞아서’라는 응답이 45%로 가장 많아 지지하는 이유에는 다소 차이가 있었다.

어떻게 조사했나

이번 조사는 한국경제신문이 입소스에 의뢰해 설 연휴 직후인 지난 14~15일 이틀간 이뤄졌다. 서울, 인천, 경기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을 대상으로 무선 전화면접조사로 진행했다. 응답률은 10.8%,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한재영 기자 jyh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