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기아 차를 동네 커뮤니티 공간으로"

입력 2024-02-19 16:01   수정 2024-02-19 16:02


‘자동차가 우리 동네 커뮤니티 모임 장소가 된다면’. 기아의 목적기반차량(PBV)을 지역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하는 아이디어가 기아의 ‘PBV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대상을 받았다.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공간의 개념으로 이용한다는 아이디어가 심사위원들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는 설명이다.

기아는 지난 14일 서울 성수동 EV언플러그드그라운드 성수에서 ‘제2회 PBV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을 열었다. 이번 공모전은 일상과 사업에서 차량을 사용하는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를 파악하고 실제 PBV 개발에 활용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해 11월부터 약 한 달간 600건 이상의 다양한 아이디어가 몰렸다.

치열한 경쟁률을 뚫고 수상작으로 선정된 아이디어는 모두 8건.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 두 가지 부문에서 각각 대상 1팀, 최우수상 1팀, 우수상 2팀이 뽑혔다.

라이프스타일 부문 대상은 동네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이웃 공유형 모빌리티’를 제안한 도림 팀이 수상했다. 기아의 중형 PBV인 PV5를 지역 내 커뮤니티 모임 공간으로 활용하자는 아이디어다. PV5의 넓은 내부 공간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좌식, 입식 등 다양한 형태로 유연하게 바꿀 수 있도록 했다. PV5는 기아가 내년 출시할 첫 PBV 전용 모델이다. 쉽게 탈·부착이 가능한 모듈과 레일 시스템을 적용해 차량 바닥과 천장, 내부 등 모든 공간을 효율적으로 필요에 따라 바꿀 수 있다.

비즈니스 부문 대상은 휠체어 이용 가능 PBV를 기반으로 한 ‘다용도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안한 포올(For All) 팀이 수상했다. 기아의 PBV는 휠체어를 사용하는 교통약자가 자유롭게 탑승할 수 있도록 내부 구조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다. 이를 위해 높은 전고, 자유자재로 방향 전환이 가능한 슬라이딩 양방향 플립 시트, 리프트 등의 기능이 적용된다. 포올 팀은 이뿐 아니라 공항 택시, 펫 택시, 화물 적재 등 다양한 용도로 PBV를 쓸 수 있게 모빌리티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 구체성과 시장성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최우수상은 차량과 집에서 호환 가능한 모듈러 공간, 식음료 비즈니스 맞춤형 푸드트럭을 각각 제안한 칸(KAN) 팀과 붕어유랑단 팀이 받았다.

기아 관계자는 “이번 PBV 아이디어 공모전은 효율적인 차량 내 경험을 원하는 고객의 니즈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업자와 산업 종사자들의 목소리까지 함께 들을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PBV에 관한 고객들의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지속해서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기아는 올 초 열린 CES 2024에서 2030년 PBV를 연 30만대 판매하겠다고 선언했다. 내년 PV5 출시를 시작으로 중형→대형→소형으로 이어지는 PBV 라인업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이후 맞춤형(비스포크) 제작 형태로 PBV 사업을 본격 전개한다.

빈난새 기자 binther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