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뚫은 현대에버다임, 美 정조준

입력 2024-02-19 17:45   수정 2024-02-20 00:36

지난 16일 충북 진천군 장관리 현대에버다임 본사. 정문을 통과하자 청록색과 붉은색의 콘크리트 펌프트럭 수십 대가 위용을 뽐냈다. 전장 171.20m의 펌프트럭은 콘크리트를 부어 넣으면 압력을 이용해 아파트 등 고층에 타설할 수 있게 해주는 건설기계로 이 회사의 주력 제품 중 하나다.


현대에버다임은 벤츠, 볼보 등에서 차 머리와 하부 등 차체를 가져와 붐(철제 압송관) 등을 조립해 건설 현장으로 보낸다.

평소엔 접혀 있는 붐이 쭉 뻗으면 지상 최대 70m(아파트 약 23층 높이)까지 닿는다. 임명진 현대에버다임 대표(사진)는 “모기업인 현대백화점그룹 색을 따와 수출 상품에는 청록색을 도색하지만 국내에선 고객사들이 건설기계 장비 특유의 강인한 이미지를 원해 붉은색을 쓴다”고 말했다.

코스닥시장 상장기업인 현대에버다임은 1994년 한우건설기계라는 이름으로 설립됐다. 초기에는 대우중공업 중고 굴착기 장비 판매업을 주력으로 삼았지만, 1990년대 후반부터 사업 분야를 확장했다. 현재는 건설 현장에서 암석 등을 파쇄하는 유압기계와 콘크리트 펌프트럭, 소방차 등 특장차 등을 생산한다. 타워크레인과 고가사다리 소방차는 국내에서 현대에버다임만 제조한다.

임 대표는 “타워크레인이나 특수 소방차는 각각의 역할은 다르지만 결국 안전과 직결된 장비기 때문에 튼튼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특히 화재 현장에서 우리 장비가 인명 구조에 쓰이는 모습을 보면 뿌듯하다”고 자부심을 나타냈다.

건설경기 침체 등으로 국내 시장에서의 성장은 한계에 봉착했다.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약 4%와 23% 감소해 각각 3580억원, 120억원을 기록했다. 이 때문에 임 대표는 해외 시장으로 더 눈을 돌리고 있다. ‘네옴시티’ 건설을 추진하고 있는 사우디아라비아는 대형 고객이다.

그는 “사우디에 15년 이상 우리 제품을 판 딜러가 있는데 터널을 뚫을 때 쓰는 록드릴뿐 아니라 콘크리트 펌프트럭만 지난해 70여 대 수출했다”며 “최근에는 사우디로부터 소방차 입찰에 참여해보는 것이 어떻겠냐는 권유를 받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에버다임은 세계 90개국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올해는 미국 시장 공략에 주력할 계획이다. 지난달에는 미국 건설장비 제조 중견기업인 매니토웍과 딜러 계약을 맺었다. 임 대표는 “그동안 상대적으로 북미 시장에서 콘크리트 펌프트럭을 많이 못 팔았는데 이번에 좋은 기회를 잡게 됐다”며 “매니토웍이 18개 주에 판매망을 보유한 만큼 이를 활용하면 올해 미국에서만 최소 50대를 팔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1997년 입사한 임 대표는 건설기계사업본부장을 거쳐 2021년부터 대표를 맡고 있다. 대표를 맡은 첫해 매출이 2000억원대였는데 올해 4800억원을 바라보고 있다. 지난해 말 한국수력원자력과 763억원 규모의 발전소용 특수 재난 대응 설비 공급 계약을 체결한 게 올해 매출로 잡히면서 목표치를 크게 늘릴 수 있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끝나면 전후 복구사업에 현대에버다임 장비가 대거 투입될 수 있다. 임 대표는 “재건사업뿐 아니라 소방차도 유럽에 진출하기 위한 규정을 획득해놨다”며 “해외 시장으로 영토를 넓혀 회사를 키워나가겠다”고 말했다.

진천=최형창 기자 calli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