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방사청 HD현대중공업 입찰배제 반대”

입력 2024-02-20 13:53   수정 2024-02-20 13:54

울산 이채익·권명호 의원
오늘 국회에서 기자회견

"한국 방산수출 이끌어 온
특수선 사업 중대 타격 우려”



울산 출신 국민의힘 국회의원들이 방위사업청에 HD현대중공업 입찰 배제는 절대 안된다는 강한 우려를 전달하고 나섰다.

국민의힘 울산시당위원장이자 국회 국방위 소속 이채익(남갑) 의원과 산자위 소속 권명호(동) 의원은 20일 국회소통관에서 이러한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 두 의원은 "사업비 규모가 8조원에 육박하는 한국형 차세대 구축함 사업(KDDX)에 HD현대중공업이 과거 보안사고를 이유로 입찰에 참여조차 못하는 것은 독점 논란을 야기하는 것은 물론, 세계적 수준의 방위 산업 기술력을 무력화시키는 것"이라고 강한 우려를 표명했다.

방사청은 오는 27일 계약심의위원회를 열어 지난 2014년 발생한 보안사고를 이유로 제재를 받은 HD현대중공업의 입찰 참가 제한 여부를 논의한다.

HD현대중공업이 입찰참가 제한 제재를 받으면 이미 기본설계를 수주한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 건조 사업 참여가 어려워질 수 있다.

두 의원은 ‘방위사업청, HD현대중공업 입찰 배제 절대 안된다’라는 제목으로 “(입찰 배제시) HD현대중공업 특수선 사업은 지금과 같은 규모로 지속되기 어렵다. 문을 닫으라는 소리 밖에 안된다”는 호소문도 발표했다.

권 명호 의원은 "HD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부의 연 매출이 1조원, 고용인원이 1700명에 이른다"며 "방위사업청이 입찰 참가 자격을 제한할 계획이라면 자칫 울산에 양질의 일자리가 사라지는 비극적 결과가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현재 HD현대중공업은 방사청 관련 입찰에서 보안사고 여파로 1.8점의 감점을 받고 있다. 방산업계 전문가들에 따르면 대개 1점 미만으로 당락이 엇갈리는 수주전에서 1.8점은 엄격한 처분으로 평가된다.

이 의원은 "HD현대중공업은 1980년 최초의 국산 전투함인 '울산함'을 건조한 이후, 현재까지 110여 척의 함정을 건조한 대한민국 최고의 해양방위산업 기업"이라면서 "아시아와 남미에 14척의 함정을 수출한 HD현대중공업은 잠수함, 구축함, 초계함, 호위함, 원해 경비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출 최적화 모델을 개발하며 추가 수주를 노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두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에게도 관심을 가져달라고 호소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