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이어 윤영찬도 하위 10% "참 지독하고 잔인하다"

입력 2024-02-20 17:18   수정 2024-02-20 17:19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선출직 공직자 평가 하위 10%를 통보받은 사실을 밝히며 "물러서지 않겠다"고 밝혔다.

당내 대표 비(非)이재명계 의원으로 꼽힌 윤 위원은 앞서 하위 10% 통보 사실을 밝힌 박용진 의원과 마찬가지로 탈당 대신 정면 돌파를 택했다.

윤 의원은 2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을 지키려는 저의 길이 순탄치 않으리라 각오했지만, '하위 10%'라는 공관위의 결정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재명 대표에 대한 저의 소신이 재선으로 가는 길에 걸림돌이 될 것을 알았기에 모든 일에 흠잡을 데 없이 임했다"면서 "작년 상반기에 진행된 중앙당 당무감사와 작년 말 의원평가에 정량적으로 평가될 수 있는 항목들은 모두 초과 달성해 제출했다"고 했다.

그는 "그런 모든 노력에도 불구하고 하위 10% 통보받게 되었지만 이 사실을 밝히는 데 전혀 주저함이 없다"며 "하위 통보를 받은 지금 저의 마음은 오히려 후련하고 당당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현근택이 사라지니 이수진을 보내고, 이수진으로 여의찮으니 더 유리한 조건의 다른 후보를 또 꽂아서 기어이 윤영찬을 쓰러뜨리려 한다. 참 지독하고 잔인하다"고 당을 비판했다.



앞서 통보받은 박 의원은 기자회견을 열고 "납득하기 어려운 이 사실을 온갖 조롱과 흑색선전의 먹잇감이 될 것을 각오하고 오늘 제가 공개하는 것은 박용진이 정치를 하는 이유를 다시 한번 분명하게 말씀드리기 위해서"라며 "단 한 번도 권력에 줄 서지 않았고 계파정치, 패거리 정치에 몸담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가 이 치욕을 국민 여러분께 공개하는 이유는 제가 받는 이 굴욕스러운 일을 통해 민주당이 지금 어떤 심각한 위기에 놓여있는가를 분명하게 드러내고 당을 사랑하는 많은 분들이 경각심을 가지시기를 바라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는 탈당하지 않겠다는 뜻을 명확히 하며 "이런 치욕적이고 부당한 처우에도 불구하고 제가 민주당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말씀드리고, 비록 손발이 다 묶인 경선이지만 그런데도 당에 남아 승리해 누가 진짜 민주당을 사랑하는지 보여드리겠다"고 했다.

한편,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전날부터 '하위 20%' 의원들에게 개별 통보를 시작했다. 하위 20% 명단의 상당수가 '비명계'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의원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전날 하위 20% 통보받은 김영주 국회부의장은 "모멸감을 느낀다" 즉각 탈당을 선언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민주당 내 ‘하위 20%’ 현역 의원 선정을 두고 "왜 박용진이 10%에 들어가고, 김영주가 20%에 들어가나"나며 "이재명 대표는 (하위) 1%에 들어갈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