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 창업중심대학 스타트업 CEO] 중소 도매상의 의약품재고 공유 플랫폼을 운영하는 스타트업 ‘태영엠앤에스’

입력 2024-02-21 23:02   수정 2024-02-21 23:03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태영엠앤에스는 중소 도매상의 의약품재고 공유 플랫폼을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이주화 대표(37)가 2022년에 설립했다.

이 대표는 “태영엠앤에스는 공유 플랫폼, 공유창고를 통한 의약품 유통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소개했다.

의약품 유통시장의 대형과 중소 도매업체의 불균형은 오랫동안 구조적인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대형 도매업체들은 규모와 자금력 등에서 이점을 가지고 있어 제조사와 유리하게 계약할 수 있는 것이 현실이다.

반면 중소 도매업체들은 경쟁력이 부족해 해당 계약 조건을 따라갈 수 없어 점유율을 높이기 쉽지 않다. 이 대표는 “이런 이유로 대형 도매업체들이 중소 도매업체보다 더 높은 수익을 추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의약품 도매 시장에서는 대형 업체와 중소 도매업체 간의 동등한 경쟁을 촉진하고, 시장의 공정성을 확보할 방안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중소 도매업체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제조사와의 계약 조건을 더욱 투명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태영엠앤에스는 의약품 재고 공유 플랫폼을 통해 이 부분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태영엠앤에스는 의약품 도매 시장의 분석을 통해 중소 도매로 진행되는 유통과정을 개선했으며 플랫폼을 활용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태영엠앤에스는 건강기능, 의료기기도 제조하고 있다. 기초과학연구원, 피부과, 성형외과, 재활의학과 등 병원과 MOU를 체결하고 제품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다.

이 대표는 어떻게 창업기업 지원사업에 도전하게 됐을까. “처음 의약품 도매상을 하다 보니 고객이 원하는 약품을 찾아서 구매 후 다시 보내기가 너무 힘들었습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고 하나하나 찾아봐야 했습니다. 나같은 창업자 분들이 많으실꺼란 생각해 이문제를 공유 하며 풀어 가야겠다는 생각에 그래서 개발한 것이 공유창고 플랫폼입니다.”

태영엠앤에스는 2023년 전북대학교 창업중심대학 도약기 창업기업 지원사업에 뽑혔다. 창업중심대학 도약기 창업기업 지원사업은 창업 3~7년 된 도약기 창업기업의 스케일업을 위해 최대 3억원의 사업화 지원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창업진흥원 지원사업이다. 스타트업의 경영 진단 및 개선, 소비자 요구 및 시장 환경 분석, 투자진단 및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이 대표는 “전북대학교 창업중심대학 도약기 창업기업 지원사업 투자유치 프로그램으로 투자를 유치할 수 있었다”며 “지난 여름 베트남과 태국에서 진행한 박람회와 바이어 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수출도 준비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태영엠앤에스는 전북대학교 창업지원단의 투자유치 프로그램을 통해 2022년과 2023년 바른투자조합을 통해 10억원을 투자 유치했다. 태영엠앤에스는 2022년 의약품 유통관리기준 적격업소 및 중소기업 벤처기업 인증을 획득했으며 17명이 함께 일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 대표는 “지금까지 해오던 공유플랫폼을 성공적으로 만들 것”이라며 “도매상들과 협업을 통해 의약품 제조 및 유통하는 회사로 성장하고 싶다”고 말했다.

설립일 : 2022년
주요사업 : 중소 도매상의 의약품재고 공유 플랫폼 운영
성과 : 바른개인투자조합 10억원 투자유치, 건강기능식품 개발을 위해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공장 확보, 기술이전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