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자원공사 2023년 창업도약패키지 선정기업]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BIPV 전문 제조 기업 ‘에스지에너지’

입력 2024-02-21 23:18   수정 2024-02-21 23:20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에스지에너지는 BIPV 전문 기업이다. 이진섭 대표(44)가 2019년 4월에 설립했다.

에스지에너지는 2019년 설립 이래 5년 연속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점유율은 50~60%에 달한다. 이 대표는 “연간 100개 이상의 Project에 해당하는 수치”라며 “2022년 초 제조라인 증설과 함께 생산 인력을 대거 확충해 국내 BIPV 제조 물량에 대해 가장 빠른 대응력을 자랑한다”고 설명했다.

2020년 3월에 출시한 무반사 컬러 BIPV 모듈은 약 40개 Project 약 1MW의 물량을 설치시공을 완료해 운영 중이며, 발전량이나 변색 박리 등의 신뢰성 부분에서 인정받고 있다.

BIPV 모듈은 건물 외피를 태양전지판으로 이용하는 건물 외장형 태양광발전시스템으로서 태양광 에너지로 전기를 생산한다.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것 외에 태양광 모듈을 건축물 외장재로 사용하여 건설비용을 줄이고 건물의 가치를 높이는 디자인적 요소로 사용이 되고 있다.

“일반 태양광 모듈은 단가경쟁력을 갖춘 고효율 모듈과 대량생산으로 정형화된 모듈을 공급하는 국내 대기업과 중국기업의 선점으로 인해 중소기업은 경쟁력을 잃을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BIPV 모듈은 다품종소량생산에 가까운 현장 주문형 생산 제품으로 중소기업도 경쟁력을 가질 수 있으며, 빠른 대응력과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 선점의 교두보를 마련했습니다.”

건축 외장재로서의 컬러 BIPV 모듈은 건축물과의 조화가 우수한 제품이 결국 상품성으로 연결이 되기 때문에 제품개발 단계에서 건축물과 잘 조화가 될 수 있는 질감 및 컬러 선별에 중점을 뒀다. 건축 외장재로 사용이 되는 복합패널과 가장 흡사한 파스텔톤의 컬러 및 질감으로 개발을 완료하면서 건축 시장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또한, 건축물과의 조화를 위해 다양한 컬러를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했으며 기본으로 10컬러 BIPV 모듈을 출시하였고 고객의 요구에 따라 모든 컬러의 BIPV 모듈 생산이 가능하게 됐다.

컬러 BIPV 모듈의 단가를 결정짓는 요소는 컬러 유리의 단가와 출력 저하율이다. 두가지 파라미터를 통해 컬러 BIPV모듈의 시장진입의 용이성이 확보된다. 에스지에너지의 컬러 BIPV 모듈의 발전 효율은 기준모듈 대비 88%(16%)로 기존의 컬러 BIPV 제품에 비해 획기적으로 효율을 향상했으며, 이러한 효율 향상은 단가경쟁력과 시장진입의 용이성이 확보됐다.

“컬러 BIPV 모듈로서의 기본 조건을 만족하였을 때 고려해야 하는 대상이 하나 있습니다. 타사의 컬러 BIPV 모듈은 컬러를 투과해 빛이 태양전지에 도달하게 되므로 컬러별 출력편차가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컬러 BIPV 모듈의 출력 편차는 태양광발전시스템의 전력손실과 함께 제품의 내구성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에스지에너지의 컬러 BIPV 모듈은 컬러별 출력 편차를 방지하기 위한 기법을 적용해 모든 컬러에서 출력 편차 없이 같은 출력을 낼 수 있어 시스템 구성에 있어 매우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BIPV 시장은 2025년 설치의무화사업이 민간으로 확대가 되면서 점점 성장하고 있지만 아직 산업 전반에 걸쳐 알려지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 대표는 “이러한 시장 상황을 반영해 홍보에 많은 투자를 했다”며 “연 평균 6회의 태양광 및 건축 관련 전시회에 참가해 기업 홍보와 제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2005년부터 국가연구기관 근무를 통해 태양광을 접하게 됐습니다. 당시 태양광 시장은 높은 비용에 의해 산업화의 한계가 있었습니다. 함께 근무하던 박사님의 ‘시장성이 높지 않다는 이유로 태양광 기술개발을 소홀히 하면 지금 화석연료를 수입하는 것처럼 미래에는 태양광 기술도 수입해야 한다’는 말에 태양광 산업에 매력을 느끼게 됐습니다. 일반 플렌트용 태양광 모듈은 대기업의 규모의 경제로 시장이 형성돼 있어, 상대적으로 Name Value나 단가 경쟁력 확보가 어려운 중소기업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BIPV 산업은 다품종소량생산의 주문생산 방식으로서 대기업의 시장 진입으로부터 자유로우며, 중소기업의 최적화된 생산방식에 이점이 있어 BIPV 제조 및 시공 사업에 진입하게 됐습니다.”

에스지에너지는 기업부설연구소, 영업팀, 시스템사업팀, 생산관리팀, 생산팀, 마케팅전략팀, 경영지원팀으로 36명이 함께 일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 대표는 “현재 2024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3차 제조라인 증설을 진행하고 있다”며 “제조라인 증설과 함께 제조인력 충원을 통해 BIPV 시장점유율 및 매출 증대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에스지에너지는 지난해 한국수자원공사가 운영하는 창업도약패키지 사업에 뽑혔다. 창업도약패키지는 창업 3~7년 된 도약기 창업기업의 스케일업을 위해 최대 3억원의 사업화 지원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창업진흥원 지원사업이다. 스타트업의 경영 진단 및 개선, 소비자 요구 및 시장 환경 분석, 투자진단 및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설립일 : 2019년 4월
주요사업 : BIPV 모듈 제조 판매, 프로젝트 사업, 정부 지원사업, 스마트에너지 신산업
성과 : 520개 현장 12,000kW납품 및 시공 실적, 특허 10개 등록, 메인비즈 획득, 이노비즈 획득, 전기공사면허 등록, 금속창호면허 등록, ISO 9001, ISO 14001 인증 획득, BIPV KS인증 획득, 2023년 105억원 매출 달성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