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그보다 웃긴 현실"…서승만, 민주당 비례대표 출마

입력 2024-02-21 07:17   수정 2024-02-21 07:55



개그맨 서승만(60)이 4·10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후보로 출마한다고 밝혔다.

서승만은 20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송과 문화, 예술 분야밖에 몰랐던 제가 늦은 나이에 정치의 길에 들어서려고 한다"며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비례대표로 출마한다"고 말했다.

서승만은 "저는 19살에 MBC 개그맨으로 데뷔해서 40년 넘게 개그를 했다. 그동안 어떻게 하면 시청자들을 웃길까 이런 생각만 하고 살았다"며 "갑자기 개그맨이 무슨 정치냐고 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드라마보다 비현실적이고 개그보다 더 웃긴 현실에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두려움과 절박함을 느낀다"면서 출마 이유를 전했다.

이어 "그간 본 적 없는 정권의 무도함과 비상식에 떠밀려서 우리의 삶이 난파 직전"이라고 주장하며 "콩을 다 같이 콩이라고 말하다가 하루아침에 팥이라고 말하면서 삿대질하는 정치인들을 질타하겠다"고 의지를 전했다.

서승만은 또 "이제야 제 목소리를 내는 것이 한편으로는 부끄럽다"며 "저는 그동안 방송국에서 수직적인 위계 문화를 없애려고 애썼고, 대학로와 종로에서는 배우와 스태프의 합리적 소득을 보장하려고 노력했다. 그리고 문화 콘텐츠를 통해서 어린이 안전, 국민 안전을 실천해 왔다"면서 이전까지 활동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생활이 곧 정치고, 정치가 존재하는 이유는 보통의 시민을 위한 것이라 알고 있다"며 "저는 저급함을 경계하고 합치된 공동체의 바른 생활과 이를 향한 실천이 곧 좋은 정치에 이르는 길이라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이어 "변화는 평범한 한 사람으로부터 시작된다"며 "저 같은 사람도 목소리를 내야 하는 이 현실을 외면하지 말아 달라. 용기 내어 함께 목소리를 내달라"고 호소했다.

서승만은 2022년 대선 당시 후보였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공개적으로 지지 선언을 한 인물이다. 당시 서승만은 이 대표에 대해 "문화강국의 약속을 지킬 사람"이라고 평가했고, 이 대표는 이 내용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공유하며 "'문화강국의 약속을 지킬 사람'이라는 말씀이 크게 와닿는다"며 "우리 안방극장에 큰 웃음을 전해주었던 서승만 님처럼 저도 국민의 환한 미소 지키기 위해 제 역할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또한 김건희 여사의 논문 표절 의혹이 불거진 후 자신의 모교이기도 한 국민대 앞에서 저승사자복을 입고 '국민대 출신 박사라 죄송하다' '공정과 상식이 있다면 김건희 논문 표절 재조사 회의록 즉각 공개하라' 등의 문구가 담겨있는 피켓을 들고 1인 시위에 나서기도 했다. 서승만은 국민대 행정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편 서승만은 1989년 제3회 MBC 개그콘테스트를 통해 연예계에 입문했고, 이후 개그맨뿐 아니라 연기자로도 활동 영역을 넓히며 활약해 왔다. 현재 극단을 운영하면서 국민대 종합예술대학원 겸임교수로도 이름을 올리고 있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