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ICT·문화 융합 도시로"…거제에 기업혁신파크 선도사업

입력 2024-02-22 13:54   수정 2024-02-22 14:16



정부가 경남 거제에 기업혁신파크 선도사업을 추진한다. 지난해 관련 정책이 발표된 이후 첫 사례로, 기업이 주도하는 복합도시 개발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거제는 바이오·의료와 ICT(정보통신), 문화예술이 융합한 문화산업도시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정부는 대통령 주재로 22일 경남 창원에서 열린 열네 번째 민생토론회에서 ‘거제 기업혁신파크 선도사업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4월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기존 기업도시 제도를 보완한 ‘기업혁신파크’ 정책을 발표했다.

기업혁신파크는 기업이 직접 입지를 선정, 계획·자본조달·개발·사용하는 등 기업주도 복합도시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기존 기업도시가 최소 100만㎡ 이상 부지를 확보해야 했던 단점을 보완해 50만㎡ 이상이면 개발이 가능하게 했다. 또 인허가 등 복잡한 절차도 통합심의를 도입해 단축했다. 개정된 제도는 오는 8월 14일부터 시행될 예정인데, 거제가 첫 사례가 될 가능성이 크다.

정부는 지난해 9월부터 기업혁신파크 선도사업 부지 선정을 진행했다. 기업과 지자체가 공동으로 제안한 사업내용에 대해 기업과 지자체의 역량과 의지, 실현 가능성, 균형 발전기여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왔다.

거제 기업혁신파크는 기업과 지자체의 추진 의지가 높고, 예정지의 절반 가까운 토지가 경남도의 소유 부지로 토지확보가 용이하며, 가덕도신공항, 거가대교, 김천~거제 남부 내륙철도 등 교통인프라가 우수해 잠재적인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됐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한 거제 기업혁신파크 참여기업 대표는 “우수한 자연경관과 첨단 기술을 접목해 바이오·의료, ICT, 문화예술을 3대 핵심 사업으로 하는 문화산업 도시를 조성하겠다”며 개발 계획을 소개했다.

한편, 기업혁신파크 선도사업을 본 사업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기업과 지자체가 법적 절차에 따라 국토교통부에 개발구역 지정을 공동으로 제안해야 한다. 이후에는 사업성 분석과 도시개발위원회 심의를 거쳐 개발구역으로 최종 지정된다. 국토부는 거제 기업혁신파크 선도사업에 대해 다음 달부터 정부 차원의 컨설팅을 통해 기업과 지자체가 본 사업 제안을 구체화하는 과정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상주 국토부 국토도시실장은 “기업혁신파크는 경제주체인 기업이 주도하여 직접 필요한 공간을 찾아 일자리를 만드는 사업인 만큼, 지방 거점에는 지속할 수 있는 성장의 원동력이 뿌리내릴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유오상 기자 osyo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