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개통 창원 S-BRT, 기대 반 우려 반

입력 2024-02-22 17:59   수정 2024-02-23 00:59


다음달 완공 예정인 경상남도 창원시의 고급형 간선급행버스체계(S-BRT)를 놓고 지역 내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창원시를 가로지르는 주요 간선도로인 원이대로를 오가는 S-BRT는 작년 4월 공사를 시작해 다음달 준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다. 창원시는 S-BRT가 개통하는 올해가 대중교통의 획기적인 변화의 해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출퇴근 시간 정체 해소에는 부족할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창원시는 3월 말 공사가 마무리되면 경상남도의 사용승인을 받아 4월에는 정상 운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공정률은 이달 기준 70%를 넘었다. 진행 중인 사업은 1단계 의창구 도계광장~성산구 가음정사거리 간 9.3㎞로, 국비 포함 350억원이 투입됐다.

시는 앞서 각 도로의 1차로 구간(중앙차로)에 시내버스 전용주행로를 설치한 데 이어 이달 안에 공구별로 정류장(셸터) 설치 및 S-BRT 구간 도로 아스팔트 재포장 작업을 진행한다. 이를 위해 시는 현대위아·로만시스·범한메카텍·한화에어로스페이스·효성중공업 등 8개 기업과 ‘S-BRT 교통약자 이동 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는 등 막바지 속도를 내고 있다. 앞으로 원이대로 S-BRT가 개통되면 모니터링을 통해 문제점을 보완하고 2단계 마산 육호광장까지 3·15대로 BRT(8.7㎞)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창원시는 S-BRT 개통이 지역 대중교통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출퇴근 시간 교통정체 해소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창원은 인구 100만 명 이상의 특례시임에도 시내버스가 유일한 대중교통수단이다. 창원의 대중교통 분담률은 23.6%로 지하철과 BRT 등 다양한 대중교통수단을 운영하는 수원(43.8%), 고양(41.6%), 용인(32.9%) 등 수도권 특례시에 비해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결국 기존 차량 운전자를 대중교통으로 흡수하는 것이 중요한데 큰 도로 중심으로 운영되는 S-BRT 노선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에는 S-BRT 사업의 결정 시점을 둘러싸고 정치적 논쟁까지 벌어지고 있다. 허성무 전 창원시장(더불어민주당 창원 성산구 예비후보)은 지난 19일 이 공사가 ‘재임 당시 중단을 지시한 것이며 실시계획 승인과 업체 계약 등은 모두 민선 8기(현 홍남표 시장)에서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창원시는 즉각 “이 사업은 민선 7기 때 개발계획 확정·고시, 실시설계 용역, 시행계획 확정 등이 이뤄졌다”는 자료를 배포하며 맞섰다. 허 전 시장 측은 이에 대해 S-BRT 공사와 관련해 창원시가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후보자를 비방했다며 담당 공무원을 경찰에 고발하는 등 파장이 커지고 있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