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증시가 싸다고?"…월가, 경기침체 경고

입력 2024-02-22 17:57   수정 2024-02-23 01:06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미국 증시 랠리에 가려 있던 유럽 증시를 주목하는 투자자가 늘고 있다. 미국 증시에 비해 아직 상승 여력이 있다는 점에서다. 하지만 월가에선 ‘유럽 기업들이 싸다’는 점만 보고 투자하는 것은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JP모간은 22일 유로존 증시에 대한 투자 의견을 ‘비중 축소’로 조정했다. 유럽 전역에서 경제적 불안이 감지되고 있다는 점을 이유로 들었다. JP모간은 영국은 이미 지난해 하반기 기술적 경기 침체에 빠졌다고 분석했다. 독일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최근 독일 중앙은행인 분데스방크는 독일 경제가 해외 수요 감소와 소비 둔화, 고금리에 따른 투자 위축 등으로 경기 침체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전문가들은 특히 금융주 투자에 유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유럽 내 경기 침체가 가시화하면서 경기 민감주인 금융주 투자 심리가 꺾일 것이라는 관측이다. 올해 주요국 중앙은행의 기준금리 인하가 예상되는 만큼 이익 모멘텀이 지금보다 약화할 것으로 봤다. JP모간은 “금융주가 금리 상승기에 수혜를 봤다”면서도 “현재 채권 수익률은 정점에 도달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JP모간은 유럽 금융주 가운데서도 BNP파리바, 스벤스카 한델스방켄, 뱅크오브아일랜드그룹을 ‘걸러야 할’ 투자처로 꼽았다. 실제 지난 한 해 주가가 13.95% 뛴 BNP파리바는 올해 들어 11.77% 하락하며 상승 폭 대부분을 되돌렸다. 유럽에 대한 부정적인 증시 전망에도 JP모간은 토탈에너지스, 다쏘시스템, 런던증권거래소그룹, 도이치텔레콤, 헬로프레시 등 5개 종목은 유망할 것으로 평가했다. 애널리스트 평균 목표주가를 적용하면 독일 밀키트 업체 헬로프레시, 프랑스 에너지 기업 토탈에너지스는 각각 93.6%, 21.5% 상승 여력이 있는 것으로 나온다.

21일(현지시간) 범유럽을 대표하는 주가 지수인 스톡스유럽600은 장중 491.64까지 오르며 종가 기준 종전 최고치였던 2022년 1월의 486.25를 넘어섰다. 올해 들어서는 2.62% 상승했다.

이지효 기자 jhle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