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와이스 "우리의 청춘은 함께 지내온 9년…완전체 컴백 설레"

입력 2024-02-23 09:23   수정 2024-02-23 09:25


그룹 트와이스가 컴백한다.

트와이스는 23일 오후 2시 새 미니 앨범 '위드 유-스(With YOU-th)'와 타이틀곡 '원 스파크(ONE SPARK)'를 발매한다.

트와이스는 지난해 3월 미니 12집 '레디 투 비(READY TO BE)', 7월 그룹 첫 유닛 미사모(MISAMO)의 일본 데뷔 앨범 '마스터피스(Masterpiece)', 8월 지효 솔로 데뷔작 '존(ZONE)' 등을 발표하며 미국 빌보드를 비롯해 글로벌 주요 차트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다.

컴백에 앞서 선공개한 오리지널 영어 싱글 '아이 갓 유(I GOT YOU)'는 지난 5일 오전 누적 기준 전 세계 41개 지역 아이튠즈 송 차트 1위를 달성했다.

미니 13집 '위드 유-스'는 전작 '레디 투 비' 이후 약 1년 만에 선보이는 신작으로 서로가 있기에 더욱 찬란한 순간들을 보내고 있는 트와이스와 원스(공식 팬덤명)의 우정 그리고 사랑을 녹여낸 작품이다. 타이틀곡 '원 스파크'는 찬 바람이 불어도 언제나 뜨겁게 타오르는 아홉 청춘들의 열정을 온전히 담아냈다.

끊임없는 노력과 도전으로 새 기록을 거두며 세계 무대에 단단히 자리한 트와이스가 빛나는 추억을 기록한 신보 발매에 앞서 '위드 유-스'에 대한 이야기를 직접 전했다.
◆ 다음은 트와이스 일문일답 전문

Q. 2023년 3월 발표한 미니 앨범 이후 약 1년 만에 완전체 앨범을 발매한다. 컴백 소감은?

나연: 짧지만 반가운 우리 팬분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인 것 같아 정말 기대돼요. 이번 활동도 원스들과 함께 재밌게 보냈으면 좋겠습니다.

정연: 오래 기다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앨범도 예쁘게 봐주세요!

모모: 1년 만의 컴백이라 더 기대되고 팬분들을 만날 수 있다는 생각에 설렙니다.

사나: 앨범을 준비하면서 저희끼리 '원스들이 좋아하겠지'라는 이야기를 많이 했어요. 이번 활동도 건강하게 잘 마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효: 1년 만에 원스들을 만날 수 있어 기분이 정말 좋아요. 하루빨리 만나고 싶습니다.

미나: 공백기가 좀 길었는데 기다려 주셔서 정말 감사해요. 새 앨범과 타이틀곡 모두 즐겨 들어주시면 좋겠습니다.

다현: 투어 후 오랜만의 신곡으로 컴백하는 만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활동도 응원해 주시길 바라요.

채영: 원스분들도 많이 기다리셨을 앨범이라 저희도 더 열심히 준비했어요. 아쉬움 없이 소중한 시간을 함께 보냈으면 좋겠습니다.

쯔위: 완전체 컴백을 할 수 있어서 기분이 좋고 설레요. 음악 방송에서 원스들의 응원 소리를 들을 생각에 기대됩니다.

Q. '위드 유-스'만의 매력을 직접 소개해 달라. 또 이번 신보가 멤버들과 원스에게 어떤 앨범으로 기억되기를 바라는지?

정연: 새 앨범 티징 콘텐츠 곳곳에 멤버들이 손을 잡거나 안는 등 하나가 되는 모습으로 트와이스의 청춘을 표현했어요. 저희에게도, 팬분들께도 '위드 유-스'가 '청춘'으로 남길 바라요.

모모: 9명의 우정과 청춘 그리고 원스가 준 사랑도 담겨 있어요. 지금까지의 그리고 앞으로 우리가 함께 만들어갈 순간들을 추억할 수 있는 앨범으로 기억되면 좋겠어요.

지효: '위드 유-스'는 저희 이야기를 많이 담았어요. 특히 서로를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도 가득 들어있는 앨범이라 특별한 의미로 자리해요. 팬분들께서 저희의 팀워크와 케미스트리를 좋아해 주셔서 이 앨범도 많이 사랑해 주실 것 같아요.


Q. 새 앨범이 '청춘', '사랑', '우정'이라는 키워드를 담고 있는 만큼 '위드 유-스'를 준비하며 유독 특별하게 느껴진 것들 또는 와닿았던 것이 있다면?

나연: 선공개곡 '아이 갓 유' 트레일러, 뮤직비디오를 촬영할 때 멤버들과 그동안 함께 해왔던 시간들이 많이 생각났어요. 결과물을 보면서 저희의 추억이 떠올라서 어느새 저도 모르게 아련해지더라고요.(웃음)

사나: 재킷이나 뮤직비디오를 촬영할 때 멤버들과 손을 잡는 액팅이 많았어요. 그래서인지 촬영하고 모니터 할 때 '자연스럽다'라는 느낌을 받았고 소중한 트와이스의 사이가 잘 보인 것 같아요.

미나: 뮤직비디오 촬영 당시 로케이션 촬영이 많아서 다 함께 여행 다니는 느낌이 들었어요. 하이라이트 메들리 영상에는 서로 찍어준 사진이 많이 담겼는데, 평소 자연스럽고 재밌는 저희의 모습이 많이 공개됐으니 팬분들도 즐겨주셨으면 좋겠어요.

Q. 타이틀곡 '원 스파크'의 감상 포인트와 가장 좋아하는 파트를 꼽아본다면?

다현: 인트로와 엔딩 퍼포먼스를 가장 좋아합니다. 처음 눈을 뜨면서 시작하고 눈을 감고 끝나는 마지막이 연결된 느낌을 줘서 굉장히 특별해요.

채영: 미나 언니의 파트인 "너의 숨결에 온기를 데워 계속 타오르는 에너지"가 굉장히 퍼포먼스와 잘 어울려요. '원 스파크'가 전체적으로 보고 듣는 재미가 있는 곡이라고 생각해서 팬분들이 어서 봐주셨으면 좋겠어요.

쯔위: 마지막 후렴 퍼포먼스 부분이 정말 좋아요. '원 스파크' 안무의 모든 부분이 굉장히 신나고 매력 있어요.

Q. 멤버 정연, 다현, 채영씨가 각각 새 앨범 수록곡 '블룸(BLOOM), '유 겟 미(YOU GET ME), '러쉬(RUSH)'의 단독 작사를 맡았다. 각자 어떤 메시지를 전하고 싶었는지, 또 가장 중점을 두는 요소는 무엇인지 작업 과정을 얘기해 달라.

정연: '블룸'이라는 곡은 꽃이 피어나면서 성장하는 모습을 표현한 곡으로 개화하는 과정을 잘 그려내는 것에 중점을 두면서 가사를 썼어요.

다현: '유 겟 미'를 작업할 때 가사 내용에 집중했어요. 1번 트랙 '아이 갓 유'가 마지막 트랙 '유 겟 미'로 완성되기 때문에 "함께 완전한 세상을 이룬다"는 메시지를 잘 담아내고 싶었어요. 나중에 돌아봤을 때 함께 추억할 만한 곡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채영: 요즘 가장 많이 들리는 트렌디한 음악, 저지클럽 비트의 음악이어서 작업해 보고 싶었어요. 귀여우면서 사랑스럽고 재미있는 가사를 쓰고 싶다는 마음을 가득 담아 써봤는데, 팬분들이 즐겨들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Q. 세계적인 아티스트 라우브(Lauv)와 선공개곡 '아이 갓 유'를 통해 첫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했다. 트와이스와 라우브의 만남은 어떻게 성사되었는지, 또 함께 작업한 소감이 궁금하다.

나연: 평소에도 좋아하던 아티스트라 저희 노래를 함께 한다는 소식을 듣고 정말 기뻤는데요. 회사에서 컬래버레이션 소식과 함께 녹음본을 주셨는데 목소리가 나오는 순간부터 감탄이 나오더라고요.

지효: 개인적으로 되게 좋아하는 곡이 많은 아티스트인데 저희 노래를 함께 한다는 게 신기했어요. 앞으로도 좋은 기회가 있다면 함께 작업해 보고 싶습니다. 특히 본인 SNS 채널로 노래 발매 소식을 비롯해 영상 등 적극적으로 홍보해 주셔서 정말 감사했어요.

채영: 곡이 나왔을 당시 저희가 남미에서 공연 중이라 아쉽게도 직접 만나지 못했어요. 언젠가는 꼭 만나서 저희 곡을 빛나게 해줘서 고맙다고 직접 말하고 싶어요! 그리고 다시 한번 노래를 함께 할 수 있다면 좋겠어요.


Q. 멤버들이 생각하는 '청춘'을 한 마디로 표현해 본다면? 또 트와이스의 청춘이 이토록 아름다울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인지.

정연: 청춘을 한마디로 하면 "무서울 것 없다"! 트와이스의 청춘이 아름다울 수 있었던 이유는 저희가 서로를 의지하면서 사이좋게 지내서였다고 생각해요.

모모: 저의 청춘은 트와이스죠. 트와이스의 청춘은 원스들의 많은 사랑을 받아서 더 아름다울 수 있었던 것 같고요.

사나: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우리가 함께 지내온 9년! 저희의 원동력이라 하면 원스들이 빠질 수 없고, 트와이스의 청춘을 만든 건 원스들에게 뭔가를 보여주고 싶다는 욕심이었던 것 같아요.

Q. '트와이스 = 하나'임을 특히 실감한 순간이 있다면? 오랜 시간 동안 돈독한 우정을 쌓아 온 멤버들의 존재가 어떤 의미일지.

미나: 활동하면서 가장 많이 느끼는 것 같아요. 유닛 활동을 해보니 완전체 활동할 때와는 또 다르더라고요. '9명이 함께할 때 정말 든든하고 서로 기댈 수 있는 순간이 되게 많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다현: 소소하게는 제가 속으로 생각하고 있던 걸 멤버들이 말로 꺼낼 때나 동시에 같은 동작을 할 때요. 예를 들면 안무 연습을 하던 중 거울을 봤는데 다 같이 동시에 머리를 쓸어넘기는 순간들이 있거든요.(웃음) 그럴 때 '와! 우리 정말 한 마음이구나!'라고 실감해요.

쯔위: 정말 오랜 시간을 함께 했기 때문에 거의 가족이라고 생각해요. 무대 할 때나 멤버들이 힘든 시기에 서로 옆에 있어주고 힘을 주면서 특히 '하나'라고 느끼는 것 같아요.

Q. 다섯 번째 월드투어 '레디 투 비'로 미국 LA 소파이 스타디움, 뉴욕 메트라이프 스타디움을 비롯한 세계 각지 대형 스타디움에서 '최초', '최고' 기록을 세웠다. 올해 7월에는 해외 걸그룹 사상 최초 일본 가나가와 닛산 스타디움 공연을 앞두고 있는데 데뷔 10년 차에도 뜨거운 글로벌 인기를 모으고 있는 트와이스만의 비결을 소개해 달라.

나연: 무대 위 퍼포먼스가 직업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모든 멤버들이 이 부분에 대해 진심이라 고민도 많이 하고 열정적으로 임하고 있어요. 감사하게도 팬분들도 알아봐 주시는 멤버들이 한마음으로 열정적으로 하고 있는 점이 글로벌 인기의 비결 같다고 여겨져요.

정연: 저희가 함께 잘 지내는 모습이 비결인 것 같아요. 그리고 회사의 모든 분들이 트와이스를 열심히 응원해 주셔서 저희도 더 열심히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사나: 예전부터 멤버들끼리 소원으로 말했던 것들이 하나씩 이뤄지는 게 너무 신기하고 감사해요. 오랜 시간 활동하면서도 새로운 기록을 달성하는 것을 보니 더 욕심이 나고 더 높은 걸 함께 바라보는 게 비결이 아닐까 싶어요.

Q. 지금까지 진행한 월드투어 '레디 투 비'를 돌이켜 봤을 때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또 긴 투어 중 가장 힘이 되었던 응원의 메시지가 있다면?

모모: 최근 멕시코, 브라질 스타디움 공연 관객분들의 에너지가 기억에 남아요. 또 오랜만에 방문하는 해외 지역들의 팬분들께서 많이 기다렸다고 보고 싶었다고 해주셨던 게 기억에 남고 죄송한 마음도 들었습니다.

지효: 오는 7월 일본 가나가와 닛산 스타디움을 갈 예정인데요. 저희가 데뷔할 때부터 가고 싶다고 꿈을 가졌었던 공연장이기도 하고 가수로서 해당 공연장에서 공연을 할 수 있어 영광스럽습니다.

미나: 지난 월드투어 'TWICE WORLD TOUR 2019 'TWICELIGHTS''(트와이스라이츠) 당시 멤버들에게 '멕시코 원스들의 응원 소리가 장난 아니었다'는 말을 전해 들었는데 이번에는 저도 직접 느낄 수 있어서 재밌고 뜻깊었어요.

Q. 언제나 트와이스와 함께 해온 전 세계 원스를 향해 한 마디.

나연: 항상 든든한 원스, 오랜 시간 함께해 주셨는데 진짜로 힘을 받으면서 활동할 수 있어요. 정말 고마워요. 앞으로도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정연: 언어가 달라도 음악으로 한마음이 될 수 있었던 것이 신기하고 늘 감사해요. 원스분들과 트와이스가 함께 하는 동안 정말 정말 행복하셨으면 좋겠고, 재미있게 즐기실 수 있도록 저희도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모모: 항상 저희를 위해 응원해 주셔서 감사해요. 앞으로 더 많은 지역의 원스분들을 만날 수 있길 바라고, 저희 트와이스의 다채로운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 노력할게요.

사나: 저희의 모든 순간들을 함께해 주셔서 고마워요.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원스 여러분들이 함께 따라와 주시면 우리만의 길을 같이 만들어갈 수 있을 것 같아요. 그것만큼 행복한 게 없을 것 같습니다!

지효: 저희 트와이스가 가는 길 늘 함께 걸어 주셔서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열심히 할 테니 원스들도 많이 응원해 주시고 사랑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미나: 모든 순간들을 저희와 함께해 주고 또 모든 순간들을 의미 있는 시간으로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앞으로도 소중한 추억을 함께 만들어 갈 수 있길 바랍니다.

다현: 긴 시간 해외 여러 지역을 방문한 투어는 '레디 투 비'가 처음인 것 같아요. 처음 방문해 본 지역도 있었고 오랜만에 다시 간 곳도 있었는데 큰 환영을 해주셔서 감동이었습니다. 이번 투어 때 방문하지 못한 곳도 나중에 갈 수 있다면 좋겠고 이번 투어로 만났던 원스들도 다시 한번 찾아갈 테니 좋은 추억 만들었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원스들도 같이 즐길 수 있는 컴백 활동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채영: 끊임없는 응원과 지지 그리고 에너지를 주셔서, 새로운 앨범이 나올 수 있는 원동력이 되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더 좋은 앨범들, 모습들을 보여드리기 위해서 언제 어디서나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쯔위: 언제나 늘 따뜻한 사랑을 주신 원스에게, 감사하다는 말로는 부족할 수도 있지만 감사해요. 앞으로도 계속 좋은 에너지 나눌 수 있게 열심히 하겠습니다. 사랑합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