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근 안산시장, 의료공백 최소화 위해 '안산형 시민 안전 모델' 재가동

입력 2024-02-23 17:03   수정 2024-02-26 14:12





경기 안산시가 '안산 형 시민 안전 모델'을 재가동한다. 의료계 집단행동으로 의료공백 불안이 커지고 있어 지난해 이상 동기 범죄에 대처하기 위해 전국에서 처음 시행한 시민 안전 모델을 의료공백 최소화를 위해 재가동한 것이다.

23일 시에 따르면 이민근 시장 주재로 안산시, 경기남부경찰청·단원경찰서·상록경찰서·안산소방서가 함께 의료계 집단휴진 대응에 따른 의료공백 최소화를 위한 '긴급 일사천리 민생안전 회의'를 개최했다.

일사천리 민생안전 회의는 안산에서 도입해 전국으로 확대되고 있는 안산 형 시민 안전 모델을 공고히 추진하고 민생안전 도시 구축과 관련된 현안을 한발 빠르게 논의하기 위해 수시로 진행하고 있다.

각 기관 실무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회의에서는 의료계 단체행동에 따른 대응 상황을 공유하고 시 비상 진료 대책본부 T/F 팀을 중심으로 유기적인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사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시는 집단휴진을 대비해 양 보건소에 24시간 비상 진료 대책본부 T/F팀을 구성·운영하고 지역 수련병원 등 의료기관 동향을 수시로 확인해 대응하고 있다.

앞서 이 시장은 지난 21일 근로복지공단 안산병원, 단원병원, 한도병원, 사랑의 병원 등 지역 응급의료기관이 함께하는 비상 진료 대책 점검 회의를 진행하고 구체적인 대응 체계 마련을 주문한 바 있다.

이민근 시장은 대책 회의에서 “시뿐만 아니라 경찰과 소방, 응급의료기관이 함께 핫라인을 구축해 힘을 모아 의료공백에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원화된 소통 체계를 유지해 응급환자의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시민 불안과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시는 시·경찰·소방·응급의료기관·의약 단체가 함께 참여하는 지역 응급협의체 운영을 통해 의료기관 동향을 즉시 공유하고 공공의료기관인 근로복지공단 안산병원과의 협조를 통해 환자 쏠림 현상 등 상황 발생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대비할 방침이다.

단원·상록경찰서는 선조치 후보고 체계를 구성하고 119구급차량 호송 상황 발생 시 주변 교통 통제에 나선다.

안산소방서는 응급환자 이송을 위해 병원 전 중증도 분류(Pre-KTAS)에 따라 응급·준 응급·비응급 분류를 통한 체계적 이송과 함께, 응급환자 쏠림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분산 이송을 실시한다.

이민근 시장은 “최근 의료계 집단행동으로 인해 시민들의 불편과 우려가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의료공백 발생 시 재난 상황에 준하는 만큼 각 기관과 힘을 모아 극복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전국에서 처음 선보인 ‘안산 형 시민 안전 모델’을 재가동함으로써 기관별 대책 및 대응 상황을 신속히 공유하고 상호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의료공백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라고 강조했다.
안산=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