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파묘', 무덤서 뛰쳐나온 악령…'피의 복수'가 시작된다

입력 2024-02-23 18:43   수정 2024-02-24 00:38


좀비가 가고, 무덤이 왔다. ‘부산행’(감독 연상호, 2016)을 한국 장르영화의 지평을 넓힌 터닝 포인트라고 한다면 장재현 감독의 신작 ‘파묘’는 ‘부산행’이 주도한 좀비 열풍을 완전히 대체할 만한 새로운 트렌드, 풍수와 샤머니즘을 테마로 한다.

‘파묘’는 젊은 무당 화림(김고은)이 미국 로스앤젤레스(LA)의 한 한인 가정으로 출장을 가면서 전개된다. 화림과 그녀의 조력자 봉길(이도현)은 기이한 병이 대물림되는 집안의 장손을 만난다. 조상의 묫자리가 화근임을 알아챈 화림은 이장을 권하고, 거액의 수수료에 최고의 풍수사 상덕(최민식)과 장의사 영근(유해진)이 합류한다. 사람이 묻혀서는 안 되는 악지에 자리한 기이한 묘에서 상덕은 불길한 기운을 느끼고 제안을 거절하지만, 화림의 설득으로 결국 화림의 굿과 함께 파묘가 시작된다.

영화를 연출한 장재현 감독은 ‘검은 사제들’ ‘사바하’ 등의 전작들에서 역시 오컬트(occult·초자연적 현상) 장르, 혹은 퇴마와 종교, 그리고 샤머니즘을 기반으로 한 이야기에 집중했다.

이번 작품 ‘파묘’에서도 장재현 감독의 장기인 집요함이 드러난다. 영화 초반에 일어나는 파묘 의식과 화림의 굿은 마치 실제 일어나는 굿의 기록 영상을 보는 듯 섬뜩하고 사실적이다. 영화는 초반부터 엄청난 저력으로 관객을 빨아들인다. 영화의 본격적인 스토리는 파묘가 진행되고 나서부터, 그리고 상덕이 이 이상한 묘에 대해 조사에 들어가면서부터 시작된다. 파묘 이후, 가족으로부터 간신히 화장 허락을 받아낸 상덕은 가까운 지인을 통해 화장터에 관을 안장하게 되지만 잠시 자리를 비운 새 누군가가 관을 열어버린다. 관이 열리는 순간 속세에 들어와서는 안 되는 기운이 피의 복수를 시작한다.

앞서 언급했듯, 장재현 감독의 작품은 놀라운 디테일을 특징으로 한다. 가령 무당이 읊조리는 소리와 구문, 의식의 구성, 풍수사가 파묘를 거행할 때의 순서 등 영화적 리얼리즘은 이야기의 개연성과 전개에 엄청난 힘을 불어넣는다. 그럼에도 영화의 동력이 디테일과 리얼리즘에만 근거하는 것은 아니다. 중반을 넘어 드러나는 악령의 실체는 상상치도 못한 반전을 품고 있다.

배우들의 활약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명불허전, 최민식은 그의 커리어에서 (연기적으로) 내리막이 있었나 되짚어보고 싶을 정도로 역시나 노련하면서도 영리한 연기를 보여준다. 장면마다 드러나는 그의 저력은 영화 속 굿판처럼 강렬하고 영롱하다. 김고은 배우 역시 김기영 감독의 ‘이어도’ 속 박정자 배우의 무당을 잇는 카리스마 넘치는 여성 무당으로 활약한다.

김효정 영화평론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