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핵관'보다 연판장 초선…'찐윤' 대거 공천

입력 2024-02-23 18:40   수정 2024-02-24 01:44

국민의힘의 지역구 공천이 23일까지 70% 넘게 이뤄진 가운데 현역 의원은 대부분 물갈이 대상에서 제외됐다. 이 중 상당수는 고비 때마다 ‘윤심’(윤석열 대통령 의중)에 충실했던 초선 의원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반면 윤 대통령 취임 이후 제기됐던 ‘검사 공천’이나 대통령실 참모들의 공천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대통령실과 여당이 ‘측근 내리꽂기’ 부담을 떠안기보단 ‘찐윤’(진짜 윤석열계) 의원들의 생환을 선택했다는 분석이 정치권에서 나온다.
○‘친윤 홍위병’ 비판에도 생환
지난해 12월만 해도 여당 안팎에서는 친윤 초선에 대한 심판 목소리가 높았다.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참패로 당 쇄신이 시급한 가운데 기존 당 지도부만 편들며 ‘윤심 팔이’에 나서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당시 중진들을 중심으로 김기현 대표 퇴진과 당 혁신 목소리가 나왔지만, 초선 의원들은 중진들을 “자살특공대”라고 비판하며 김 대표를 옹호했다.

당 대표 경선이 시동을 걸던 지난해 초에는 초선 의원 48명이 연판장을 돌려 나경원 전 의원의 불출마를 압박했다. 2022년 7월 초선 의원 32명은 연판장을 통해 이준석 전 대표 사퇴를 요구했다. 윤 대통령의 의중을 국회에서 대변하는 데 전력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 이유다. “혁신은커녕 권력 줄 서느라 바쁜 역대 최악의 초선들”이라는 평가도 있었다.

하지만 이들 초선 대부분은 공천이 확정됐다. 찐윤 주축으로 여겨지는 박수영 의원(부산 남구갑)과 배현진 의원(서울 송파을)을 비롯해 강민국(경남 진주을), 정동만(부산 기장), 유상범(강원 홍천·횡성·영월·평창), 권명호(울산 동구), 박정하(강원 원주갑) 의원 등이 단수 공천을 받았다.

초선 가운데 ‘친윤 핵심’으로 불리는 박성민 의원과 ‘윤심 메신저’ 이용 의원은 아직 공천이 확정되지 않았다. 하지만 박 의원은 울산 중구에, 이 의원은 분구 예정인 경기 하남에서 공천받을 가능성이 크다.
○“검사보다 충성심 강한 초선”
반면 검찰총장 출신인 윤 대통령이 같은 검사 후배를 대거 공천할 것이라는 전망은 현실화되지 않았다. 윤 대통령 ‘40년 지기’로 검사장 출신인 석동현 전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회 사무처장은 서울 송파갑에서 컷오프(공천 배제)됐다. 이원모 전 대통령실 인사비서관도 서울 강남을에서 밀려나 출마 지역도 못 정하고 있다.

주진우 전 대통령실 법률비서관(부산 해운대갑)이 공천을 확정지은 정도다. 노승권 전 대구지검장(대구 중·남구)과 최용규 전 서울중앙지검 부장검사(포항 남구·울릉), 정상환 전 인천지검 부천지청장(대구 수성갑)은 공천을 놓고 경선을 벌이게 됐다.

이에 대해 한 국민의힘 의원은 “윤 대통령 입장에선 용산에서 누굴 꽂아 잡음을 일으키는 것보다 충성이 검증된 초선을 챙기는 게 더 유리하다고 판단했을 것”이라며 “자존심이 세 주장을 잘 안 굽히는 검사들보다 2년 넘게 검증된 초선들이 더 믿을 만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정치권에선 김건희 여사 특검에 대한 재표결이 남아있는 만큼 현역 의원을 잘라내 반발을 야기하는 것이 부담이었을 것이란 해석도 나온다.

설지연 기자 sj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