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모론 퍼뜨리는 이재명 "의대 증원, 정치쇼 아닌가"

입력 2024-02-25 08:19   수정 2024-02-25 08:23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5일 정부의 의대 입학 정원 2000명 증원 계획이 총선을 위해 기획된 '쇼'라는 일각의 음모론을 옮기면서 "정부는 '진압쇼'를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정부가 일부러 2000명 증원을 들이밀며 파업 등 과격 반응을 유도한 후, 이를 진압하며 애초 목표인 500명 전후로 타협하는 정치쇼로 총선 지지율을 끌어올리려 한다는 시중의 의혹이 사실이 아니길 바란다"면서 이렇게 밝혔다.

그는 "이 의혹이 사실이라면, 의료계와 국민의 피해를 담보로 정치적 이익을 챙기는, 양평고속도로나 채상병 사건을 능가하는 최악의 국정농단 사례가 될 것"이라며 "정권의 무능으로 경제는 폭망인데, 정권이 사회 혼란까지 부른다. 지금도 이 모양인데, 이번 총선으로 국회와 입법권까지 차지하면 무슨 일을 벌일까 걱정돼 잠이 오지 않는다"고 했다.

이 대표는 '파업과 진압'이라는 사회적 혼란 없이도 이번 사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의료 현장에서 현실적으로 수용 가능한 적정 증원 규모는 4~500명 선이라고 한다. 코로나 사태가 없었다면 문재인 정부 당시 이미 공공, 필수, 지역 의료 중심으로 4~500명 규모 증원이 이뤄졌을 것"이라며 "민주당이 타진해 본 결과, 충분한 소통과 조정이 이뤄진다면 의료계도 이 정도 증원은 수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의사들을 향해서도 파업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 대표는 "파업 그 이상을 해도 의대 정원 확대는 피할 수 없고, 의사 파업은 국민의 관점에서 용인하기 어렵다. 의사들은 파업을 중단하고 의료현장에 복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의 의대 입학 정원 확대 방침에 일부 의사들 사이에서는 "정부가 총선을 앞두고 표를 얻으려고 벌이는 쇼"라는 취지의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의대 정원을 2000명 늘리겠다는 정부의 계획이 정치적 기획이라는 주장이다.

실제로 정치권에서는 "향후 의사와 정부 관계가 극단으로 치닫게 되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나서 극적으로 나서는 시나리오, 한동훈 비대위원장에게 통합의 이미지 만들어주고 차기 대권 주자로 확고히 하는 시나리오"라는 내용의 지라시가 돌기도 했다.

이 대표는 앞장서서 이런 의혹을 옮기고 있다. 그는 지난 19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도 "도저히 수용할 수 없는 요구를 던진 다음 혼란과 반발을 극대화시켜서 국민 관심을 끌어모은 뒤에, 누군가 나타나서 이 규모를 축소하면서 원만하게 타협을 끌어내는 정치쇼를 하려는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이어 "항간에 이런 시나리오가 떠돈다. 저도 똑같은 생각을 한다. 왜 이런 무리한 수를 던졌을까"라며 "이해할 수 없는 게, 어떻게 한꺼번에 2000명을 증원하겠다는 그런 발상을 할 수 있는지 걱정이 된다. 우리 민주당에서 연간 400명 정도를 10년간 하자고 했는데 무려 그 다섯 배인 2000명을 증원하면 현재 의대가 수용할 수 있느냐. 저는 불가능하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