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 '가장 존경받는 기업' 2년 연속 선정

입력 2024-02-27 11:08   수정 2024-02-27 11:25


교보생명은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에서 2년 연속 업계 1위에 올랐다고 27일 발표했다.

교보생명은 이날 서울 여의도동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주관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시상식에서 생명보험 산업 부문 1위를 수상했다.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이다. 올해는 전체 산업을 통틀어 150개 후보 기업 가운데 상위 30곳을 일컫는 '올스타(All Star) 기업'에 새로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는 KMAC가 혁신 능력, 고객 가치, 주주 가치, 직원 가치, 사회 가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발표하는 것으로 올해 21회째를 맞았다.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기업 전체의 가치 영역을 평가하는 조사 모델로 꼽힌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9월부터 넉 달간 산업계 종사자 7929명, 증권사 애널리스트 287명, 일반소비자 3615명 등 총 1만1831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교보생명은 전 조사 영역에서 생명보험 업계 평균을 웃돌았다.

교보생명은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환경경영체계 국제 인증인 ISO 14001을 획득했다. 이사회 내 '지속가능ESG위원회'를 운영하고 별도의 ‘ESG협의회’ 및 ‘ESG실무협의회’를 설치하기도 했다. ESG경영 추진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을 이어가기 위한 의지라는 설명이다. 탈석탄 금융 선언, 지속가능투자 정책 수립, 지속가능채권 발행 등도 실행 중이다. 국내 기업 최초로 여성가족부가 주관하는 '가족친화 최고기업'에도 선정됐다.

교보생명의 이러한 활동은 교보생명의 창립 이념과도 일맥상통한다는 설명이다. 대산(大山) 신용호 창립자는 '국민교육 진흥'과 '민족자본 형성'이라는 이념으로 교보생명을 창립했다. 신창재 교보생명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은 이를 계승해 고객 보장, 윤리 경영, 정도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지속가능성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아 이번 상을 받게 됐다"며 "이해관계자에게 더 존경받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