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당 2.6원, 한달치 6만원"…총선 앞두고 'AI 댓글' 상품 인기

입력 2024-02-27 18:10   수정 2024-02-27 18:12


"50개 댓글 한 번에 달 수 있어 만족해요."
"인스타 조회수 300명이었는데 지금은 하루 2000명이에요."

이는 국내 한 댓글 프로그램 판매 사이트 A업체에 올라온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인스타그램 자동 댓글 상품 후기다. 이 상품은 특정 타깃층을 대상으로 SNS에서 댓글을 달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자동으로 좋아요, 선팔(먼저 팔로우) 등도 가능하다. 상품 가격은 1개월에 3만원, 무제한 기간 상품은 30만원이다. 또 다른 업체 B는 최저 3만원대 자동 댓글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 업체는 "정성이 담긴 자연스러운 댓글을 통해 이웃 추가 수락률을 100%로 만들 수 있다"고 홍보하고 있다.
"50개 댓글 한번에 가능"…AI 댓글 프로그램 상품 '인기'
27일 업계에 따르면 생성형 인공지능(AI) 발달로 블로그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 커뮤니티에서 자동으로 댓글을 생성해 주는 상품이 눈에 띄게 늘고 있다. 과거에는 사람이 직접 작성하는 '댓글알바'가 존재했다면 최근엔 AI 기술을 활용해 직접 사람이 다는 것 같은 정교한 답변을 만들어 내는 상품이 판매되고 있다. AI 댓글 상품 판매 업체들은 "생성형 AI로 다양한 답변을 여러개 만들 수 있어 가격이 저렴하고 홍보 효과가 뛰어나다"고 강조하고 있다.

AI 자동 댓글 상품을 판매하는 B 업체는 댓글 상품과 서로 이웃추가 설정, 블로그 이웃과 소통을 해주는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가격은 6만원대(30일·AI 댓글 제공)부터 9만원대(30일·이웃추가 및 AI 댓글 제공), 최고 39만원대(1년·이웃추가 및 AI 댓글 제공)까지다. 거의 모든 상품에 자동 공감 기능을 제공한다. 공감 숫자는 직접 사람이 마우스로 게시글 하단에 하트 모양 이미지를 '꾹' 눌러야 올라가지만, 이 상품을 사용하면 댓글도 공감도 모두 자동화가 가능한 셈이다.

또 다른 C 업체는 온라인 스토어 상품 페이지에 댓글을 자동으로 달아주는 상품을 팔고 있다. 가격은 39만원대.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한 뒤 설치하면 바로 이용이 가능하다. 이 업체는 홈페이지에서 "다수의 아이디를 통해 하루 수천, 수만 개 작업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댓글 문구 랜덤 등록 기능으로 '봇'에 걸리지 않아 '자연스러운 영업'이 가능하다고도 덧붙였다.

이같은 AI 댓글 상품 판매 사이트는 간단한 포털 검색만으로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SNS, 블로그, 온라인 스토어 등 서비스 분야 별로 판매되고 있다. 홈페이지 접속 후 무료로 AI 댓글 체험을 제공하는 업체도 있다. 대량으로 댓글 작성이 가능하다 보니 찾는 이도, 판매하는 이도 어렵지 않게 온라인에서 볼 수 있다. 이미 기술적으로 어렵지 않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4월 총선 앞두고 AI 댓글 판칠까…허위정보 우려

올 4월 열리는 21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AI 댓글 어뷰징(abusing)이 고도화되고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생성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누구나 쉽게 가짜 댓글과 콘텐츠 제작할 수 있어서다. 업계에선 "사실상 모든 댓글을 100% 관리하기는 어렵다"고 호소하고 있다. 뛰어난 기술력으로 허위 정보가 확산될 경우 유권자 혼란이 가중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내 양대 포털은 불법·유해정보 등을 차단하고 있다. 네이버의 '그린 인터넷' 사이트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자체 운영정책 위반으로 판단한 게시물(게시글·댓글 등)은 약 3700만건을 기록했다. 이 가운데 스팸·홍보 유형의 게시물이 3500만 건으로 압도적으로 높다. 스팸·홍보 유형의 게시물은 같은해 상반기 3300만건에서 반년 사이에 200만건 늘었다.

카카오에 따르면 게시글 유해 정보 신고 건수는 지난해 상반기 11만7595건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홍보·스팸·도배 등 신고 건수는 5만7528건에 달한다. 홍보·스팸·도배 신고 건수는 2022년 상반기 3만1992보다 180% 증가했다.

한 포털업계 관계자는 "24시간 상시 모니터링을 하고 있고, 새로운 형태의 어뷰징이 나타날 경우 계속해서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고 있다"며 "모든 가용 자원으로 게시물 관리를 하고 있으나, 사실상 모든 어뷰징 댓글·게시물을 분류해서 차단하기는 사실상 어렵다"고 토로했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