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8개 시·군 지정

입력 2024-02-28 15:09   수정 2024-02-28 15:10

경상북도는 28일 교육부 주관‘교육발전특구’시범지역에 안동시?예천군, 포항시, 구미시, 상주시, 칠곡군, 봉화군, 울진군 총 8개 시군이 지정됐다고 밝혔다.

전국에서 총 40건이 접수돼 경북은 9개 시군이 신청해서 8개 시군이 지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교육발전특구’시범지역은 선도지역과 관리지역으로 나누어지며 선도지역은 3년간 시범운영하고, 관리지역은 1년 단위로 평가를 통해 보다 강화된 성과관리 지원을 받는다.
선도지역에는 안동·예천, 포항, 구미, 상주, 울진이 지정됐다. 관리지역에는 칠곡, 봉화가 지정됐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와 교육청, 대학, 기업 등 지역기관들과 협력해 지역발전의 큰 틀에서 공교육 혁신과 지역인재 양성 및 정주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정책이다.
경북도와 경북교육청은 교육발전특구 지정을 위해 긴밀한 협업을 해왔다.

경북도 행정부지사와 경북교육청 부교육감을 중심으로 교육발전특구 TF 추진단을 공동 구성하고, 지난 1월에는 이철우 도지사와 임종식 교육감이 9개 시군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유형별로 경북도와 경북교육청이 시군 컨설팅을 실시하는 등 특구 지정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

경북도 8개 시군은 지역의 특성에 맞는 비전과 지자체가 주도하는 교육 혁신안으로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과 다양한 공교육 혁신 방안을 마련하고, 지역 정주시스템 구축을 위해 지역산업과 연계한 지역 인재양성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한 교육발전특구 모델을 만들어냈다.

시군별 특구 모델을 살펴보면 먼저 광역유형인 ▲ 안동시?예천군의 K-인문교육과 지역산업 연계형 교육발전특구 모델을, 기초유형인 ▲ 포항시의 첨단과학과 신산업을 견인할 창의융합형 인재양성 모델 ▲ 구미시의 사람과 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교육도시 모델 ▲ 상주시의 지역산업과 함께 성장하는 미래교육도시 모델, K-상상주도 특구 ▲ 칠곡군의 미래세대를 위한 지역 맞춤형 공존?공감 교육 실현 모델 ▲ 봉화군의 이주사회를 대비한 교육발전특구 모델 ▲ 울진군의 원자력수소 국가산업단지와 연계한 교육발전특구 모델을 제시해 지정되었다.

특히 광역형 모델로 신청한 K-인문교육과 지역산업 연계형 경상북도 안동?예천 모델은 인문교육을 통한 안동·예천형 공교육 혁신모델 정립 전략을 바탕으로 한 인성교육 완전책임제 제시로 큰 호평을 받았고, 앞으로 K-인성교육을 세계적인 K-인문 콘텐츠로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특구 시범지역으로 지정된 지역은 교육부에서 30억원에서 100억원의 재정지원과 교육관련 규제완화, 각종 특례 지정을 받는 등 공교육 혁신을 추진한다.

앞으로 교육부의 컨설팅을 통해 사업운영 계획을 구체화할 예정이며, 경북도 주관 협의체를 구성하여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성과관리도 체계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으로 선정된 지역들이 특구운영을 통해 돌봄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지역인재 양성 및 교육혁신으로 지역이 다시 살아나고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으로 수도권으로의 청년 유출과 저출생 등 지역 현안을 교육의 힘으로 풀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었다”며 “지역에서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에 정주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여 경북이 주도하는 확실한 지방시대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오경묵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