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현식 LG유플 사장 "메타·구글 협력 추진…AI 사업 확대" [MWC 2024]

입력 2024-02-29 10:00   수정 2024-02-29 10:03


황현식 LG유플러스 사장은 28일(현지시간) “올해 상반기 중 통신 특화 생성형 AI 모델 ‘익시젠’을 공개하고 AI 사업을 본격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메타, 구글 등 글로벌 기업과 협력 및 제휴를 추진하며 성장 속도를 내겠다는 전략도 밝혔다.
○영역별 AI에이전트로 승부
황 사장은 이날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4’가 열리고 있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피라 그란 비아 전시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익시젠을 기초로 다양한 AI에이전트(비서) 기능을 구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개인화에 초점을 맞춘 ‘모바일 AI에이전트’, 인터넷TV(IPTV) 기반의 ‘미디어 AI에이전트’ 등을 주요 개발 방향으로 꼽았다. 회사 업무를 도와주는 ‘워크AI에이전트’는 기업 간 거래(B2B) 사업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내다봤다. 특정 영역에서 소형언어모델(sLLM)을 상용화하겠다는 얘기다.

황 사장은 “AI에이전트 등 관련 협업 범위를 넓히는 방안을 메타와 논의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데이터로 특화 모델을 만들어 곧 상용화 단계에 이를 것”이라며 “올해 하반기부터는 체감할 수 있는 AI 서비스를 많이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AI 경쟁력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전 직원의 ‘AI 인력화’를 추진한다. 황 사장은 “AI 사업을 키우려면 AI를 활용해 서비스를 만드는 역량을 갖추는 게 중요하다”며 “AI 기술인력을 외부에서 뽑는 데 그치지 않고 기존 인력을 AI 인력으로 전환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설명했다.
○통신사업 성장 어려워
LG유플러스가 AI 사업을 확대하는 것은 통신 사업에서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판단해서다. 황 사장은 “통신사업 전망을 매우 안 좋게 보고 있고, 굉장한 위기라고 본다”고 진단했다. 그는 “덩치가 큰 다른 회사들보다 매출 규모가 적다 보니 타격을 먼저 받을 것”이라며 “올해는 신사업 외에도 전통 사업의 체질을 더 탄탄히 하는 데에도 신경을 많이 쓰겠다”고 했다.

5세대(5G) 수익성에 대한 고민도 털어놨다. 황 사장은 “5G는 투자한 만큼 수익성이 잘 오르지 않고 있다”며 “MWC를 둘러보니 통신사든 네트워크 회사든 5G를 통한 수익 증대 방안에 대해 고민이 많아 보였다”고 했다. 5G 특화망, 서비스품질(QoS) 차등화로 가격을 더 받는 식의 논의가 더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향후 회사 중요 키워드로는 ‘상상력’을 꼽았다. 그는 “과거엔 원천기술이 되는 AI 자체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지만 앞으로는 응용 기술이 중요해질 것”이라며 “어떤 혁신이 필요한지 보고 상상해내 몰입할 수 있는 조직적 역량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협업과 제휴가 중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메타, AWS, 구글 등 AI 응용 기술을 갖춘 기업과 협업 및 제휴가 활발해져야 한다”고 했다. 황 사장은 MWC 현장에서 메타, AWS, 구글 경영진을 만나기도 했다.

LG유플러스가 최근 무선통신회선 가입자 수 기준 2위로 올라선 데 대해선 “어차피 1등 아니면의미가 없다”고 대답했다. 그는 “1등을 향해 가는 길에 조금 더 가능성이 보인다는 정도로 받아들인다”며 “2등이니 3등이니 하는 게 고객들이 보면 얼마나 웃기겠느냐”고 덧붙였다.

정부가 단통법(이동통신단말기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 폐지를 추진하면서 통신 업계 화두로 떠오른 보조금 경쟁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황 사장은 “가입자를 두고 돈을 써가면서 경쟁하는 시대가 아니다”라며 “단말기 가격이 250만원에 달하는데 30만원 주고 40만원 주는 게 무슨 소용이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단통법 폐지 여부와 관계없이 보조금 경쟁은 크게 일어나기 어려울 것”이라며 “서비스 경쟁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바르셀로나=정지은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